부자들의 선택 - 미국 최고의 부자 전문가가 20년간 밝혀낸 그들만이 알고 있는 돈의 흐름과 비밀, 개정판
토머스 J. 스탠리 지음, 장석훈 옮김 / 북하우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는 수입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억대의 연봉을 받고, 비싼 옷과 차를 사고, 넓은 집에 산다고 믿는다. 또, 부모로부터 많은 재산을 물려받았거나, 부인이나 남편이 부자였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러나 이는 절반만 맞는 말이다. 먼저, 대부분의 부자들은 수입이 큰 손익계산서상 부자가 아니라, 자산을 많이 가진 대차대조표상의 부자들이다.(물론, 대부분의 부자들은 수입도 크다.) 그리고 생활 태도는 대부분 근면 검소 하다. 영화와 드라마에 등장하는 일부 속물스런 부자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진짜 부자들은 오래된 집과 오랜 전통이 살아있는 집안의 행사(예를 들면, 1달에 한번은 꼭 집에서 식사하기 등)를 가지고 있으며, 허례 허식에 찌든 취미보다는 많이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소박하면서도 깊은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취미 생활을 즐긴다. 또, 전문가들과의 교류나 독서 모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외연을 넓혀가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결혼의 핵심 요소는 부가 아니라,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으며 - 내적으로 - 강한 배우자를 만났다는 사실. 또, 대부분의 가정이 남편은 바깥일을 하고, 아내는 집안일을 하면서 서로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흥미로운 요소다.(물론 이는 경제적 자립 여부에 근거한 것일수도 있지만)

 

저자가 말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용기>였다. 중요한 상황에서의 결단력과 투자의 기회를 잡는 실행력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리고 이는 학창시절부터 시작해서 습득하는 중요한 삶의 요소였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학점도 보통이었고, 머리도 그다지 좋진 않았다. 누군가는 이런 사실로 인해 도태되고, 미끄러지기도 하지만 책에 소개된 부자들은 그렇지 않았다. 머리가 나쁘고, 학벌이 좋지 않은 만큼 더 열심히 일했고, 작은 경험에서도 큰 깨달음을 얻고자 노력했다. 이렇게 해서 채워진 내적인 끈기와 경험은 성인이 되어 투자할 기회가 생겼을 때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다 준 셈이었다.

 

이어서 또다른 요소는 <긍정적인 직업관>이었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사업에서 삶의 의미와 기쁨을 찾고 있었다. 젊었을 때부터 관련된 분야에서 허드렛일을 하거나 회사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를 사업화 시킨 것이 주효했다는 것. 그리고 이 모두를 가능하게 한 건 바로 -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 <긍정적인 직업관>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누군가 말한 것처럼,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 좋아하고, 좋아하는 걸 넘어서 즐긴다면 어느 누구도 그 사람만큼 행복할 순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25페이지에 소개된 문구인 <현명한 이는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지만, 어리석은 이는 그 마음의 노예가 될 것이다.>라는 말처럼 <용기>와 <긍정적인 직업관>을 갖춘 이는 스스로를 통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저자가 말하는 진정한 <자기관리>의 의미와도 부합한다.

 

부자들의 <결혼관> 역시 인상적인데, 부와 명예의 결합과 같은 드라마속 이야기가 아닌 실질적인 조언이라 마음에 들었다. 지적이며, 진실되며, 명랑하며, 믿을 만하며, 상냥함을 갖춘 사람이 바로 그것이었다. 남편은 아내에게, 그리고 아내는 남편에게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것. 이는 책속에 소개된 부자들의 일화처럼 비록 살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순간에 부딪히더라도, 이내 곧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준다는 사실이었다. 참고로 집안이 부자인 사람과 결혼한다고 해서 그 돈이 내돈이 될꺼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이 책의 307페이지를 유심히 읽어봐야 하겠다. 고작해야 당신의 아들딸이나 손자,손녀가 겨우 혜택을 볼수 있을 테니.

 

그 외에도 몇가지 조언을 들자면, 회계사와 변호사와 상담하라는 조언도 있었다. 이는 세법이라든지, 부동산 관련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경제적 의사 결정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라는 점도 있었다. 이는 멋진 몸, 늘씬한 몸매를 떠나서 강한 정신력과 쾌활한 태도를 갖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 집을 사는 것에 있어서 신중해라는 조언도 있는데, 조금 부정적이라는 점이 특이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저자가 말해주는 부자들에 대한 이야기는 주로 <부자들의 마인드>나 <부자들의 인생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장기적인 마인드를 배울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부분과 부족한 면을 채워야하 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최근에 읽었던 그 어떤 책보다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