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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가 반한 피카소
이현민 지음 / 새빛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에 읽은 책은 이현민 씨가 지은 <스티브 잡스가 반한 피카소>라는 책이다. 처음에 제목만 봤을 때는 -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인 영감을 분석하면서, 그 기원을 피카소의 작품과 인생에서 찾는 - 그런 내용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실제로는 미술사 전반을 다루고 있는 책이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시작으로 베르메르, 마네, 마티스와 같은 유명한 화가들과 인상주의와 야수파, 입체파와 같은 근현대 미술사조도 함께 소개하고 있는데, 중간 중간 저자만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섞어서 재미를 더하고 있었다. 또 잭슨 폴락과 앤디 워홀과 같은 현대 예술의 거장들도 같이 등장시켜 다양한 작품과 미술 세계를 접하게 도와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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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장에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등장한다. 그리고 역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영화 <다빈치 코드>를 소개하면서 흥미를 유발한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모나리자는 리자 부인이라는 의미이기에 <다빈치 코드>의 음모론은 허구이지만, 실제로 다빈치가 동성애자였다는 설이 있음을 알려주고, 또 그 모티브는 아코모 카포티라는 제자였다는 사실을 통해 영화가 완전히 상상력으로만 만든 것은 아님을 짐작케 한다. 그리고 <모나리자>안에 숨겨진 색체와 비율의 과학을 통해 미술 작품 속에 숨겨진 창조성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이 뿐만이 아니다. 역시 영화와 책을 통해서도 잘 알려진 베르메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소개하면서, 작품안에 숨겨진 미술 기법과 함께 그 당시의 미술 시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야수파 마티스의 작품을 통해서 그 시대의 특징을 알려주기도 한다. 그리고, 책의 제목처럼 피카소의 작품 <아비뇽의 처녀들>을 통해 스티브 잡스의 창조성의 원천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준다. 미술과 사회, 그리고 창조성과의 결합을 알기 쉽게,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그중에서도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잭슨 폴락과 앤디 워홀에 관한 부분이 재미있었는데, 1920년대 미국의 정치,경제,사회 분야의 변천 과정과 함께한 미국 예술의 변화를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가지 독특했던 건 <공공미술사업>이나 <연방예술사업>과 같은 관 주도의 예술정책이 그것이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볼수 있는 장면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안타까운 점은 거의 100년전에 미국에서 먼저 시작된 일이라는 점. 장점과 단점 모두가 존재하겠지만, 과거의 전철을 우리가 밟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교훈도 미리 잡아낸다면 더 좋지 않을까란 생각도 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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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와 작품 세계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다면 좀 지루하게 여겨졌을 수도 있는 소재를, 많은 사람들도 잘 아는 소재와 연관시켜서 이야기한게 좋았던 책이었다. 미술사에 관심이 있지만, 어려워서 접근하기를 포기했던 친구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입문서라는 생각을 한다. <경제학 콘서트>의 미술 버전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