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가 반한 피카소
이현민 지음 / 새빛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에 읽은 책은 이현민 씨가 지은 <스티브 잡스가 반한 피카소>라는 책이다. 처음에 제목만 봤을 때는 -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인 영감을 분석하면서, 그 기원을 피카소의 작품과 인생에서 찾는 - 그런 내용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실제로는 미술사 전반을 다루고 있는 책이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시작으로 베르메르, 마네, 마티스와 같은 유명한 화가들과 인상주의와 야수파, 입체파와 같은 근현대 미술사조도 함께 소개하고 있는데, 중간 중간 저자만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섞어서 재미를 더하고 있었다. 또 잭슨 폴락과 앤디 워홀과 같은 현대 예술의 거장들도 같이 등장시켜 다양한 작품과 미술 세계를 접하게 도와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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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장에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등장한다. 그리고 역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영화 <다빈치 코드>를 소개하면서 흥미를 유발한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모나리자는 리자 부인이라는 의미이기에 <다빈치 코드>의 음모론은 허구이지만, 실제로 다빈치가 동성애자였다는 설이 있음을 알려주고, 또 그 모티브는 아코모 카포티라는 제자였다는 사실을 통해 영화가 완전히 상상력으로만 만든 것은 아님을 짐작케 한다. 그리고 <모나리자>안에 숨겨진 색체와 비율의 과학을 통해 미술 작품 속에 숨겨진 창조성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이 뿐만이 아니다. 역시 영화와 책을 통해서도 잘 알려진 베르메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소개하면서, 작품안에 숨겨진 미술 기법과 함께 그 당시의 미술 시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야수파 마티스의 작품을 통해서 그 시대의 특징을 알려주기도 한다. 그리고, 책의 제목처럼 피카소의 작품 <아비뇽의 처녀들>을 통해 스티브 잡스의 창조성의 원천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준다. 미술과 사회, 그리고 창조성과의 결합을 알기 쉽게,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

 

나는 그중에서도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잭슨 폴락과 앤디 워홀에 관한 부분이 재미있었는데, 1920년대 미국의 정치,경제,사회 분야의 변천 과정과 함께한 미국 예술의 변화를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가지 독특했던 건 <공공미술사업>이나 <연방예술사업>과 같은 관 주도의 예술정책이 그것이었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볼수 있는 장면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안타까운 점은 거의 100년전에 미국에서 먼저 시작된 일이라는 점. 장점과 단점 모두가 존재하겠지만, 과거의 전철을 우리가 밟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교훈도 미리 잡아낸다면 더 좋지 않을까란 생각도 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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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와 작품 세계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다면 좀 지루하게 여겨졌을 수도 있는 소재를, 많은 사람들도 잘 아는 소재와 연관시켜서 이야기한게 좋았던 책이었다. 미술사에 관심이 있지만, 어려워서 접근하기를 포기했던 친구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입문서라는 생각을 한다. <경제학 콘서트>의 미술 버전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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