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슈미트 새로운 디지털 시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새로운 디지털 시대 - Google 회장 에릭 슈미트의 압도적인 통찰과 예측, 개정증보판
에릭 슈미트 & 제러드 코언 지음, 이진원 옮김 / 알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꽤 두꺼운 책이다. 상당한 분량의 주석때문일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새로운 디지털 시대와 그로 인해 변해갈 우리 사회의 모습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우리의 삶과 도시, 환경, 정치, 제도, 종교와 민족간의 갈등, 그리고 화합까지,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이 책은 세계적인 명사들의 추천사뿐만 아니라 저자들의 명성만으로도 읽고 싶어지는 책이다.

 

저자인 에릭 슈미트는 구글의 회장으로서 10여년간 기술 및 사업전략을 이끌어 왔다고 한다. 또, 미 대통령 과학기술자문위원, 뉴아메리카 재단 이사장,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이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한다. 공동 저자인 제러드 코언 역시 구글에서 일하고 있는데, 구글의 싱크탱크인 "구글 아이디어"의 소장이자 미국의 외교 및 대외관련 싱크탱크인 CFR의 연구원이기도 하다.

 

*

 

책의 서문은 새로운 미래를 목격하다라는 문구로 시작한다. 인터넷은 인류가 만들어 놓고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몇 안되는 것 중 하나다라는 저자의 말은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가 단순히 선과 악의 이분법적 사고관으로 구분되어지는 것이 아닌 복잡하고 신비로운 유기체적 속성을 띄고 있음을 예상케한다. 연결성과 인공지능,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과 이를 통해서 구현되는 디지털 세상은 기존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는 다른 목소리와 모습을 띌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 가장 특이할 만한 점은 기존의 현실세계에서 벌어지는 것 만큼 중요한 가상세계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언급이다. 이는 단순히 인터넷을 기존의 현실 세계에서 보조적 도구로 사용되는게 아닌, 또다른 세계를 만들어내고, 그 곳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현실세계에도 영향을 주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한 국가의 대외정책 및 국가들 간의 갈등 양상에서도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

 

또 이 책은 기존에 읽었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상세 분석에서 벗어나 사회 전반에 미치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논하고 있다는 점도 포인트다. 그래서, 조금 어렵고 또 난해하게 느껴질수도 있는데, 향후 우리가 살아갈 세계의 변동성에 대해 알아본다는 마인드로 접근하면 좀더 쉽게 읽혀지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 본다.

 

*

 

책에서는 너무나 다양하게 사회 각 분야에 파급될 영향력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에 이를 모두다 숙지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도 그중에서 몇가지 기억에 남는 이슈들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개인의 보안과 관련된 사안이다. 최근에 미국의 NSA 직원의 양심선언이 화제가 되었는데, 미국이 전세계에서 수행하고 있는 첩보 행위들이 - 일부 - 알려졌다. 이는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통화기록, 정보, 인터넷 사용 등을 추적한 소위 "빅 브라더" 를 연상케 하는데, 책에서도 개인 정보와 흔적에 대한 언급이 상당 부분 할애되고 있다. 구글의 경우 이러한 정보 수집을 용이케 하는 협력자이자, 구글 스스로도 많은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아무래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었다. 또 몇몇부분은 결국 본인 스스로가 조심할 수 밖에 없다는 어조로 설명하는 부분도 있어서 조금 실망한 부분도 있었다.

 

두번째는 인터넷에 대한 정부의 검열과 조작이다. 대한민국 역시 대선 과정에서 알바 논란, 몇몇 사이트에서 국정원 직원의 활동 등이 문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는 전문적인 용어로 "아스트로터핑"이라 불린다고 한다. 저자는 이를 전세계 PR업체, 광고 대행사, 그리고 선거 캠프에서 자주 사용되는 전략이라고 담담하게 밝히고 있는데, 아직까지 나의 정서로는 마음에 와닿는 행동은 아닌듯 하다. 그리고 정부의 조작 및 필터링은 중국, 터키, 이란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각 나라의 목적과 이유, 그리고 방법 등이 조금씩 다름을 알게 되었다.

 

세번째는 테러리즘과 관련한 내용이었는데, 개인이 수감되었으나 인터넷 상의 계정이 남아 활동하는 경우에 대한 논점이 소개되고 있었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된 테마였는데, 미국 등 테러범과 관련된 나라에서는 중요한 문제일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네번째는 무인 군사무기에 대한 내용이다. 드론과 같은 무인 항공기와 관련된 인간의 존엄성에 관련된 문제와 군사 경쟁의 촉발 등에 관한 이야기가 재미있게 소개되고 있었다. 하지만 결국 인간이 이들을 조종한다는 점과 군사용 로봇의 치명적 단점은 여전히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 준다.

 

마지막으로 NGO활동의 감시하고 확인하는 NGO 모니터링 단체 또는 Rating 업체의 등장이었다. 이는 기부 활동 정도, 봉사 내용, 그리고 기부자와 기부단체를 연결시켜주는 것이었는데, 누군가에겐 새로운 사업모델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정부와 시민단체의 새로운 역할로 정의될수 있으리란 생각을 했다.

 

*

 

저자는 마지막에서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연결되면서 수많은 가치있는 것들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우리는 지금도 찾아가는 중이라고 말한다. 인터넷을 비롯한 IT기술이 현재의 우리 주변을 감싸고 있는 지금, 가상 셰계를 가상의 공간이라고 부르는 것 조차 넌센스인것 같다. 우리 눈에 실제하지는 않으나 그 결과물들이 보여지고 있으니 말이다. 과연 앞으로의 디지털 시대는 어떻게 변화해 갈까. 분명한 건 앞으로 10년 뒤, 우리의 생활은 지금과는 - 아주 많이 - 달라져 있으리란 거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6-24 08: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