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함유근.채승병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경제연구소 /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지금 당신이 검색한 단어들, 다운받은 음악과 영화, 11번가에 접속한 시간과 구매한 횟수, 신용카드로 결제한 금액과 구매목록들, 방문이 빈번한 인터넷 사이트와 게임들, 메일 열람 횟수, 그리고 앞에 열거된 정보들끼리의 상관관계까지. 지금 나열한 이 모든 것들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을까? 그리고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얼핏 보이기에는 서로 무관해보이고, 가십거리에 지나지 않을 사실들이 바로 지금부터 소개할 [빅 데이터]의 소스들이다.  

 

 

그렇다면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이미 언론에서도 자주 소개되었고, 경제잡지 등에서도 언급되고 있기에 대략적인 의미는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한다. 나 역시 얼마전까지 구독했던 DBR에 나왔던 기사에서 빅데이터를 처음 접했었는데, 향후 미래 산업의 핵심요소라는 언급이 인상적이었다. 책에서도 빅데이터가 가져올 변화와 효용이 그래프와 상세한 통계자료를 통해 설명되는데,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ㅇ 첫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정보처리, 마케팅, 미래과학 등)의 창출.

 ㅇ 둘째, 기존 기업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판촉활동과 비효율적 경비 절감

 ㅇ 셋째, 사회 전반의 비효율적인 요소의 감소를 통한 전체 후생 증대

 

 

등이 장점으로 소개되고 있다. 물론, 개인 정보의 중요성 및 보안 문제, 지적재산권 등에 대한 정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지만 말이다. 빅데이터를 이해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책에 소개되어 있는데, 바로 bat / ball / diamond 이다. 이 세 단어를 한꺼번에 본 사람은 곧바로 야구를 떠올리지만, 각각을 따로 보여준다면 쉽게 야구라는 정보를 떠올리긴 어렵다는 것이다. 이처럼, 별다른 의미가 없어보이는 정보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정보와 결과값을 얻어낼수 있다는 것이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이다.

 

 

빅데이터는 단순히 자료의 많음을 지칭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가령, 엄청난 수치의 재무정보나 계량화된 인사정보는 비록 그 수가 많아도 쉽게 정리가 가능하고, 리포트가 가능하지만, 빅데이터에 해당하는 자료들은 계량화하여 수치화하기가 어렵다는데 특징이 있다. 개인의 취향, 자주가는 음식점, 구매한 목록에서 어떤 특징과 정보를 도출해내기란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빅데이터에 속하는 자료는 3V - Volume, Variety, Velocity - 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

 

 

책에는 다양한 벡데이터 적용 사례가 소개되고 있는데.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지오비전, Pg&E의 스마트미터, 미국 유통업체인 타깃이 일화가 대표적인 사례가 되겠다. 특히, 책 278페이지에 나오는 타깃의 마케팅 사례는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마치,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한장면 같다고 해야 하나. 아무튼, 읽으면서 독자들은 각자 빅데이터의 효용에 대한 득과 실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가 빅브라더가 될지, 빅이슈가 될지는 두고봐야 하겠지만. 또한 마지막에 언급된 빅데이터 대응수준 현황에 대한 설명은 국내 수많은 기업들에게 큰 조언이 될 것이다. 가장 기초적인 내부 운영 효율성 향상이 빅데이터 처리의 첫단계임을 알게 될테니까.

 

 

마지막으로, 예전에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블로그와 싸이에 올려진 글들의 내용과 어휘를 보고, 이 사람은 이런이런 사람이겠다라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조금 섬뜩했다. 분명 그 블로그나 싸이의 당사자는 그 글이 그렇게 사용되리라곤 생각지도 못했을 것이니까 말이다. 물론 나쁜 의도는 아니었겠지만, 그래도 기분은 좋지 않았겠다 싶었다. 그런데, 지금 이 책을 읽고나니 그 사람은 빅데이터 분석을 실제로 응용한 사람일수도 있겠구라라는 생각을 해 본다. 만약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면, 좋은 결과로 도출된 셈이니까. 결국 정보가 증가하고, 기술이 발달할수록 더 중요한 것이 인간에 대한 중요성, 배려감 등이라는 것을 우리는 가슴속에 새겨둬야 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0-22 09: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