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 - 모르면 당하는 확률과 통계의 놀라운 실체
카이저 펑 지음, 황덕창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

우리는 매일 아침 알람 시계의 울림에 맞춰 눈을 뜬다. 시계속의 깜빡이는 숫자를 확인하곤, 다시 알람 버튼을 누른후 출근 준비를 한다. 수많은 버스 번호들 중에서 내가 타야할 버스에 오른후 잠시 신문에 눈을 옮긴다. 신문 지면에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와 방사능 오염 수치, 물가 상승율, 주가지수, 금리, 환율이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회사에 도착한 후 커피 한잔과 함께 잠시나마 여유를 가진 뒤, 곧바로 컴퓨터 화면 속의 엑셀 화면에 집중한다. 엑셀에는 오늘 작성해야 할 데이터들이 빼곡히 들어가 있고, 부분합과 평균, 합계 함수를 이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산출해 낸다...

 

**

누구나 마찬가지기이겠지만 우리는 수많은 생활속에서 숫자를 접한다. 시곗속의 숫자들과 버스 번호판처럼 단순한 수의 나열부터, 신문과 뉴스에 보도되는 각종 통계자료와 데이터, 경마장, 도박, 내기, 로또에서 벌어지는 확률의 세계와 정치판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수싸움까지..

이러한 수를 우리의 삶에서 제외시킨채 살아간다는 건 있을수 없는 일일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인식하든 인식하지 않든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숫자와 항상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 책은 이러한 수의 세계. 그중에서도 확률과 통계의 측면에서 우리 생활을 파헤쳐 보고 있다. 보험가입과 보험료 납입의 문제. 놀이공원에서 오래 줄을 기다리는 지루함과 각종 자격 시험에서의 합격자 결정 방법. 급성 전염병을 막기 위한 학자들의 노력과 거짓말탐지기의 진실성 여부까지.

이러한 것들이 과연 수와 연관이 있을까 싶었던 것들까지도 저자는 통계라는 측면에서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한번쯤은 접해보았을 만한 사건들을 통해 자연스레 수와 통계의 세계에 독자들을 끌어들인다.

통계적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염병에 관한 연구를 보자. 기본적으로 전염율, 전염인구, 과거와의 사례 비교 등에도 수치가 쓰일뿐만 아니라, 지금 과연 전염병이 창궐 단계인지 아니면 소강상태인지를 판단하는데 통계적 자료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자료를 작성하는데, 이렇게 하여 나온 값이 유의한지 또는 오류의 범주에 속하는지를 구분하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통계는 과연 이러한 우리의 물음에 모두 답할수 있을 것인가? 신용평점 모델의 정확성과 미국수학능력시험의 평가 결과의 유의함의 정도. 항공기 사건 발생의 빈도수와 실제 우리가 체감하는 정도의 차이로 알아온 통계적 수치와 실제와의 차이까지 말이다.

저자는 마지막에 다섯가지의 충고를 우리에게 던져주며, 통계적 사고의 어려움과 그 속에서 구분해야 할 것들을 언급해 주고 있는데, 변이성을 가진 자료를 조심해서 볼 것이며, 오류 데이터에도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한다. 그리고 평균치의 함정에 속지 말것도 말하고 있는데 이 조언을 책을 읽는 내내 줄곧 실감했던 내용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건 두의 진짜 숫자들을 읽어내는 통찰력을 갖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