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절세를 한번에 잡는 채권투자 바이블 - 금리 역습의 시대, 채권으로 부자되는 법
마경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권이 좀 어렵다고 들었는데, 좋은 책이 나왔다고 해서 받아보았다. 제목은 <부와 절세를 한 번에 잡는 채권 투자 바이블>. 하나증권의 전신인 대한 투자신탁에서 근무했으며, 국채와 해외채권 등 다양한 상품을 다뤄본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채권 전문 투자자문사인 GB 투자자문을 이끌고 있는 마경환 님이 지은 책이다. 참고로 매크로와 채권 전문 유튜브 채널인 <마경환의 채권 투자 학교>도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검색해서 들어가 봐도 좋을 듯하다.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재무관리나 금융 관련 수업을 듣는 대학생이나 금융사에서 채권 업무를 시작하려는 직장인들에게 딱 알맞은 기본서 같은 도서임을 알 수 있다. 채권의 기본인 액면가와 이표, 만기, 듀레이션에 대한 개념 정리를 시작으로 채권에 대한 A부터 Z까지를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조금 지루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분야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정말 좋은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채권의 장점에는 예금처럼 안정적이면서도 - 물론 일부 회사채나 하이일드 채권은 예외다! - 매매차익과 만기 전 수익 실현이 가능하며, 절세효과도 있다고 한다. 참고로 개인이 직접 국고채나 회사채에 청약해서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은 채권을 중심으로 한 펀드나 ETF를 통해 많이 투자한다고 한다. 저자는 개인도 채권에 자유로이 투자할 수 있다고 설명은 하고 있는데, 내가 못 찾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증권사 앱에서 검색해도 주로 펀드나 ETF가 뜨는 걸로 보인다.

뭐 아무튼지 간에 이러한 채권 투자의 장점을 향유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학습이 돼 있어야 함은 당연한 사실. 이 책은 그런 궁금증을 해소하고 또 투자에 필요한 각종 지식과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나아가 향후 채권 시장의 전망과 특히 중요한 금리 변화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로 금리 변화는 반드시 채권 투자가 아니라 주식이나 부동산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투자 포인트이니 잘 읽어보면 좋겠다 싶다.

저자가 추천하는 상품은 현재 기준으로 미국의 단기 국채인데 절세효과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한다. 또 글로벌 투자자들이 한국 국채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 특히 환헤지 프리미엄이 상당하며, 향후 금리 인하가 지속되면 채권 가격도 상승해 더 유리해진다는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월배당 채권 ETF와 위기 상황에서 주목받는 하이일드 채권도 소개하고 있는데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검색해 보고 투자를 고민해 봐도 좋겠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