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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 투자 완전 정복 - 높은 시세 차익과 공실율 제로, 임대 고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빌딩 브랜딩 전략서
조해리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평점 :
이번에 읽은 부동산 도서는 빌딩 브랜딩 회사 '스탠더드 리퍼블릭'의 대표 '조해리'님이 지은 <빌딩 투자 완전정복>이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제 부동산은 입지 + @ 요인으로 접근해야 하며, 여기서 @란 부동산이라는 공간에 어떤 콘텐츠를 담아서 운영할지, 그리고 어떤 디자인과 스토리텔링으로 매력을 발산할지를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하며, 입지를 뛰어넘는 부동산의 특별한 가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입지란 아마도 직장이 가깝고, 역과 터미널과 같은 교통망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관공서와 생활 편의시설, 공원이 밀접한 그런 걸 말하지 않을까 싶다. 빌딩과 같은 상업시설이라면 대로변에 가깝고, 유동인구가 많으며 역시 교통이 편리한 곳이 좋을 것이고.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이 과연 절대적인 것일까. 저자의 말처럼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변화로 이러한 전통적 입지 요소의 중요성은 다시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가령 과거에는 건물 1층에는 반드시 은행이 있어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은행의 확산과 기존 금융기관들의 인력 축소/지점 통폐합 등으로 인해 그 자리를 카페가 대신하고 있다. 또 대로변의 유명 가게들만큼이나 뒷골목의 정취 있는 거리의 카페와 음식점, 소품샵 등이 있는 건물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디자인도 중요한데, 비록 전통적 의미의 입지에서 벗어난다 하더라도 눈에 띄는 건물 외관과 함께 사람들이 즐겨 다니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콘텐츠가 있다면 그냥 입지만 믿고 설쳐(?) 대는 건물보다 훨씬 더 많은 가치가 있다고 봐도 되겠다.
또 임차인들에게 단순히 좋은 인테리어를 넘어, 정갈하게 잘 가꾸어 놓은 화단이나 테라스 공간, 옥상의 휴식 공간과 같은 자연을 담아낼 수 있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저자는 올드가 아닌 클래식함을 추구할 것과 반드시 건물에 스토리를 주입할 것을 권하는데, 이는 건축 첫 단계나 매입 후 리모델링 할 때부터 중개사와 건축사, 법무사 등과 함께 잘 빌드 업해야 하는 부분이다.
책에는 저자가 제시하는 부동산에 대한 인사이트와 함께 실제 건물 매입 과정에서 체크해야 할 요소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암묵지나 노하우와 같은 부분이므로 관심 있는 분들은 꼼꼼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리뷰에서 이를 다 소개하는 건 스포일러와 같아질 수도 있으므로.
끝으로 책 말미에는 저자가 소개하는 잘 된 건물들이 몇 개 있는데, 어퍼 하우스와 함께 정동 아트테라스도 언급되고 있다. 나 역시 옛 서울 근대유산과 함께 정동 특유의 감성이 붉은 벽돌의 계단형 테라스 구조 건물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저자 역시 건물의 디자인과 스토리 부분에서 비슷하게 언급하고 있었다. 이외에도 앞서 말한 고급 주거 브랜드 어퍼 하우스와 음식점 몽탄 사례도 눈에 들어오니 잘 읽어봐도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