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DELE B2 - BONA 쌤의 출제 포인트를 짚어 주는 종합서 한 권으로 끝내는 DELE
BONA 외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월 소액 기부 중이던 넷플릭스에서 오랜만에 콘텐츠 한편을 정주행하고 있다. 바로 중국 작가 류츠신이 쓴 <삼체>. 몇 년 전에 국내에도 출간했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그 사이에 벌써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로 제작했던 모양이다. 영드 분위기에 쎄른의 시바상과 외계 지적 생명체와의 소통 등 흥미로운 소재로 가득했는데, 오랜만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본 것 같다. 요즘에는 홍상수 감독의 신작도 올라오지 않고 있어서, <고대의 아포칼립스>와 같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나 좋아했던 고전 영화 등만 반복해서 보고 있는데, 리뷰를 끝내고 남은 두화도 어서 시청해야겠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스페인어 수업을 매주 듣고 있다. 출장이나 갑작스러운 업무 등으로 매번 꾸준하게 참석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계속해서 강사님이 반복해서 학습시켜 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나중에 여행을 가거나 우연이라도 스페인어를 쓰는 사람과 이야기할 기회가 생긴다면 좋을 듯한데, 뭐 그러려면 지금보다는 더 많이 연습하고, 읽고, 말하고 그래야 할 것 같다.

이번에 읽은 책은 시원스쿨닷컴에서 출판한 <한 권으로 끝내는 DELE B2>라는 책이다. 여기서 <DELE>는 스페인어 자격증을 의미하는데, 영어에 <TOEIC>이라는 자격 검정 시험이 있다면, 스페인어에는 <DELE>라는 시험이 제일 유명하다고 한다. 스페인 교육부 주관으로 살라망카 대학교에서 시험 문제 등을 출제하고, 세르반테스 문화원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스페인어 사용권 국가에서는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여겨진다고 한다.

시험은 총 6개 레벨이 있는데, 가장 쉬운 게 A1이고, A2, B1, B2, C1, C2로 올라간다. 보통 대학교에서의 최소 요건이 B1이라고 하며, 이 책은 그보다 한 단계 위인 B2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그래서인지 생각보다 책이 많이 어렵다. 아직 걸음마 수준인 내 실력으로는 문장의 길이뿐만 아니라 단어도 상당히 높은 수준. 물론 스페인어의 특성상 발음을 캐치하기 쉽고, 단어 역시 영어를 유추하면 금방 알 수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시간을 투자해서 외울 필요는 있어 보인다.

책에 나온 예시 문제는 트렌드(?)를 반영한, 직장 생활에 관련된 지문이 많다. 외로움에 맞서는 중년층이라든지 해고, 유해한 근무 환경 등이 그것인데, 대략 봐도 토익 시험의 내용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토익이 듣기와 독해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이 시험은 독해, 듣기, 작문, 회화 모두를 포함하고 있기에 훨씬 더 폭넓게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일단 회사 스페인어 수업을 충실히 들으면서, 이 책 부록에 달려있는 단어장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공부해 봐야겠다. 모의테스트뿐만 아니라 듣기와 작문의 MP3 파일도 별도로 제공되니 독학하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