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행복 수업 - 자신만의 삶의 역사를 써라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임유란 엮음 / B_공장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영남알프스 완등도 마무리했다. 고헌산을 끝으로 총 8개 봉우리를 다녀왔는데, 발목이 조금 아파 마지막 산에서 고생한 것만 빼면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잘 다녀온 듯 하다. 어플을 보니 벌써 만칠천명이 인증을 끝냈다고 하는데, 확실히 전년 보다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기념 은화는 삼만명이 종료되는 시점 이후, 6월에나 배송된다고 하니 잘 기억했다가 신청해서 수령하면 될 것 같다.

거의 두달간에 걸친 직무급 보고서 작성과 평가 수검도 2월말에 끝났다. 관여(?)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배가 산으로 갈뻔한 경우도 있었고, 논리적 전개를 어떻게 도출해야 할지 고민도 많이 했었지만, 뭐 아무튼 일단은 끝났으니 조금이나마 여유를 가져도 될 것 같다.

그젓게는 가족과 함께 식사를 했고, 어제는 후배들과 함께 가볍게 술자리도 가졌다. 오랜만에 부산 나들이(?)라 중고서점도 가보고, 음반 판매장에도 들려 LP판도 구경했다. 옛날에는 어두침침한 술집이나 가게가 많았던 거리들이 새롭게 단장하고, 또 밝은 카페나 음식점으로 바뀌어서 그런지 확실히 동네가 조금 화사해진 기분이다.

남는 시간 동안 틈틈이 <쇼펜하우어의 행복수업>이라는 책을 읽었다. 얇아서 들고 다니기 편한 문고본 느낌의 책인데, 쇼펜하우어만의 행복과 사랑, 자기 자신에 대한 결정 등에 관한 생각들을 잘 뽑아놓은 책이다. 참고로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톨스토이, 안톤 체호프, 도스토옙스키, 헤르만 헤세와 같은 작가들도 쇼펜하우어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행복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쾌활한 성격이라고 한다. 행복이란 어딘가에 있는 것 같으면서도 좀처럼 찾기 힘든 무언가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만족할 줄 아는게 바로 행복의 첫 걸음인 셈이다. 대부분의 불행은 자기자신을 남과 비교하면서부터 시작되는데, 항상 자신보다 부족하거나 힘든 상황에 있는 사람이 훨씬 많음을 기억하고, 시기와 질투를 버리는 게 중요하다고 쇼펜하우어는 말한다.

미리 불행을 상상하면서 걱정할 필요도 없다. 게다가 불행에 대한 대책마저 세우고 있다면 그건 이미 불행이 아니다. 예상된 불행이나 미래는 결코 두려워할 대상이 아닌 것이다.

행복에 있어서 또 중요한 것은 권태와 고통을 어떻게 잘 조율하느냐다. 고통만 피하려고 한다면 단조로운 권태감에 빠질테고, 그 고독한 일상의 권태감을 이기지 못해 막 저지리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고통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삶에 있어 쇼펜하우어가 특히 강조하는 부분은 바로 삶에 대한 주도권을 스스로 갖느냐의 여부다. 인생에 대한 설계도를 스스로 그려서 현실을 직시하고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계획은 심사숙고하여 고민하여 세우되, 한번 결심한 일에 대해서는 쓸데없는 우려와 걱정은 버려야 한다고 쇼펜하우어는 재차 강조한다.

이 외에도 사회생활의 긴장과 균형을 잃지 말고, 사람들 속에 섞이려면 혼자 고귀할 순 없으며 눈높이를 맞추어 똑같이 평범하게 춤출줄 알아야 하며, 누군가와의 대화 속에서는 상대의 표정을 살피는 걸 잊지 말라는 조언도 눈에 들어온다.

끝으로 남의 의견에는 가급적 반박하지 말고, 상대의 거짓말에 구태여 반응할 필요가 없다 - 점점 도를 더해가면 결국에는 스스로 그 가면을 벗지 않을 수 없을테니 - 는 문구를 끝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