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365 : 매일 복음 묵상 1 매일 복음 묵상 1
김석년 지음 / 샘솟는기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주말, 네 번째 영남알프스 9봉, 아니 8봉 등정을 시작했다. 영축산을 시작으로 신불산과 간월산을 토요일에, 천황산과 재약산을 일요일에 다녀왔는데, 해마다 산을 오르는 시기와 그때 내 몸 상태의 차이를 느껴보는 것도 재미가 있다. 물론 산을 타면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과 해마다 조금씩 다른 풍광 역시 멋지다. 올해는 다른 어느 때보다 몸이 가벼웠던 것 같다. 확실히 매일 아침 회사 헬스장에서 꾸준하게 러닝머신을 뛴 게 효과가 있다. 케이블카만 제시간에 탔다면 마지막 날 산 하나를 더 타도 될 듯했다.

특정한 교회를 꾸준히 다닌 것은 아니지만, 신약성서의 로마서를 소개한 김석년 목사님의 <로마서 365>를 읽어보았다. 책을 읽기 전에 관련 정보를 조금 찾아봤는데, 평도 나쁘지는 않은 듯했고, 무엇보다도 매일 복음 묵상을 하기에 로마서가 좋다는 이야기가 많아 읽어보기로 한 책이다. 예전에 성당에 몸을 담았을 때, 미사와 성경 읽기 모임에서 보낸 시간이 머릿속에 많이 남아있었는데, 로마서를 보면서 그 기억들이 떠오르는 듯해 좋았다.

서문에는 무언가를 느리게 반복적으로 곱씹는 일은 바쁘고 분주한 현대 사회와는 맞지 않는 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천히 오랜 시간을 들여 묵상하는 것은 영혼의 양식이 되고, 일상의 능력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좋은 말씀과 같은 영혼의 양식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기에, 성경을 - 그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 로마서를 꾸준히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아니, 분명 큰 도움이 되리라 보인다.

아래는 책을 읽으면서 눈에 들어왔던 문구들인데 몇 개를 소개해 본다.

ㅇ 이 넘치는 은혜를 날마다 누리는 자는 진정 행복한 사람이다.

ㅇ 자꾸 근심하고 무서워하고 우울해하면 마귀는 우릴 얕잡아 보고, 더 건드리고 위협한다. 오래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 있지 마라

ㅇ 어떤 문제든, 무슨 고통이든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만 들면, 사랑으로 충만해지다면 능히 해결할 수 있고 이길 수 있다.

ㅇ 힘이 드는 날은 내가 무엇을 놓쳤나를 생각하며 먼저 자기 돌보기를 하자

ㅇ 행복은 시각에 달려 있다. 세상을 어떻게 보고, 해석하느냐에 좌우되는 것이다.

ㅇ 평안이 가장 소중한 선물이다.

ㅇ 오늘도 하느님은 우리에게 신실하시다. 그 신실하심은 고난 중에 믿는 자에게 더욱 빛을 발한다.

ㅇ 우리에게 길이 없다. 우리가 길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방황일 뿐이다.

사랑을 잘하는 사람이 기도도 잘한다는 사무엘 코울리지의 말처럼, 또 기도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이므로 거기에는 언제나 예의 바름과 은혜와 존중심이 질서 정연하게 갖추어져 있음을 명심하라는 리차드 포스터의 말처럼 쉬지 않는 기도의 신비로움을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접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