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연적 편협 - 우리는 필연적인 편협을 깨야 한다
라뮤나 지음 / 나비소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지난 주 방을 정리하고 서재의 책장을 정리하니 집이 더 산뜻해졌다. 안방에는 조각상과 인센스로 포인트를 주었고, 거실은 더 넓어졌고 깔끔해졌다. 서재도 드디어 다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다만 바닥에 쌓인 책들을 정리하고, 최근에 많이 늘어난 문학 전집을 좀 더 깔끔하게 쌓아두어야겠다 싶다. 일단 지금은 건조가 끝난 셔츠를 다리고 나서, 이번 주에 읽은 책 <필연적 편협>에 대한 리뷰를 쓰기로 한다.

저자는 라뮤나라는 필명을 쓰고 있는 블로거라고 하는데 책에 대한 소개 글의 내용에 공감하는 바가 많아 읽어보기로 한 책이다. 또 깔끔하면서도 독특한 도서의 디자인도 눈에 들어왔고.

저자의 다양한 이야기 중에서 특히 나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볼까 한다. 지금 내가 사는 공간, 지역, 주변 사람들, 회사일 수도 있고 내가 읽고 있는 책과 자주 하는 취미생활도 중요한 환경적 요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에 내가 하고 있는 생각과 감정들이 아닐까 하는데,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이 바로 그것이며, 실제로 우리 기억 속에 남아 있게 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다시 생각해 보면 환경이란 결국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떠올린 생각들로 이루어진 무언가이기에,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느냐에 따라 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역시 비슷한 생각들을 이 책에서 유사한 어조로 각 장에서 이야기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도 많은데,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의 중요성과 근로소득만큼 중요한 자본소득의 필요성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30대를 지나 40대에 접어든 직장인들이라면 이것의 의미를 직간접적으로 부딪히고 있으리라 생각되는데, 아파트를 장만했다거나, 특정 종목의 주식을 대량 보유하여 일정 수준의 배당 소득을 받은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특히나 40대부터는 남들보다 부유한 부모님으로부터 무언가를 받은 케이스가 아니라면 이런 준비를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서서히 커짐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이 책의 제목처럼 자신의 생각한 바, 경험한 한계 안에서 머무르지 않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눈에 들어온다. 나는 여기에 하나를 더 추가해서 한쪽은 그 안에서, 또는 그 무리에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교류하되, 다른 한쪽은 반드시 다른 세계를 향해 열려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 자신의 본질을 지켜나가면서, 항상 그 안에 갇혀있지 않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거다.

책장을을 덮으면서 저자는 다양한 책들과 정보를 접하고 또 생각해 왔었구나 싶었다. 또, 현재 지금의 시대를 구성하는 다양한 트렌드와 콘텐츠를 가지고 나누는 담론을 이 책을 통해서나마 나눌수 있었겠지 않았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