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굿즈의 탄생 - 내가 만든 캐릭터 굿즈로 판매까지 합니다
최길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와는 조금 다른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책 제목은 바로 <인생 굿즈의 탄생>. 저자는 캐릭터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최길수 님인데, 현재는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만화애니메이션 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신다고 한다. 이 외에도 언론사 미술기자로, 또 멀티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틈틈이 전시회 및 기업들과의 협업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하니 정말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겠구나 싶을 정도다. 책 디자인을 보면 알겠지만, 출판사의 소개처럼 긍정과 행복과도 같은 기분 좋은 이미지를 형상화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듯 보인다.

그림 그리기에 너무 겁먹지 말라고 한다. 캐릭터 작가는 누구나 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이야기나 경험, 그리고 호감 가는 소재만 찾는다면 쉽게 그릴 수 있다고 말한다. 나아가 이를 잘 활용하면 퍼스널 브랜딩에도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으며, SNS에 관심 많은 친구라면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특별한 취미를 갖게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자기만족이나 힐링도 얻을 수 있고. 무엇보다도 잘 만들어진 캐릭터와 이를 활용한 굿즈는 경제적인 수입을 가져다줄지도 모른다.

책은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나만의 캐릭터를 찾아내서,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변환화는 과정까지를 친절하게 알려준다. 다음 장은 이렇게 만들어진 캐릭터를 어떻게 진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다. 배경, 보조 캐릭터, 다양한 동작과 감정을 표현해서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보면 된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이제 저작권을 등록하고 본격적인 상품화 단계로 나아가면 된다. 세 번째 장은 갤럭시 탭이나 아이패드를 활용한 디지털 페인팅에 대한 내용이고, 네 번째 장에서는 어떻게 굿즈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이어진다. 정말로 캐릭터 개발 및 굿즈 판매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은 꼭 정독하면 좋을 듯하다! 가령 에코백을 만든다거나 스마트 그립톡과 같은 심플하면서도 실용성 있는 상품을 제작해 보는 것 등 말이다.

마지막 장은 판매다. 문득 영화 인턴에서 주인공 앤 해서웨이가 포장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는 장면이 떠오르는데, 여기서도 포장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등장한다. 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도움이 될 듯하다. 저자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도 많은 정보가 담겨있는 듯한데,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가서 구경해 봐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