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 조지 오웰 서문 2편 수록 에디터스 컬렉션 11
조지 오웰 지음, 김승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평소 생각하는 돼지의 모습은 어떨까? 많은 사람들은 탐욕스럽고 게걸스럽게 먹는 이미지를 떠올릴지도 모르겠다. 이번에 문예출판사에서 새롭게 출간된 <동물농장> 에디터스 컬렉션의 표지만 보더라도 말이다. 검은 바탕에 핑크 색상을 한 탐욕스러운 돼지의 모습이 정말 소설 속 나폴레옹과 스퀼러의 모습과도 닮았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유튜브를 잠시만 뒤져봐도 사람을 잘 따르는 온순하고도 깔끔한 아기 돼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확실한 건 돼지는 동물 중에서도 지능이 높은 편에 속하며, 인간의 DNA와도 유사한 점이 많다는 사실. 공상과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인간이 누군가의 유전사 실험에 의해서 탄생한 종족이라면, 분명 돼지의 유전자가 일부 사용되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할 수도 있겠다.

책의 서문에는 표현의 자유에 대해 이야기한 조지 오웰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언제나 항상 그렇듯이 큰 틀에서 - 더 정확히 말하면 쪽수의 힘에 눌려 - 침묵하고 동조한다. 당시의 유럽은 종교의 힘 앞에서 그랬고, 소련이라는 거대한 힘 앞에 그랬던 것 같다. 조지 오웰은 메이저 영감이 말한 이상향이 아니라, 스노볼이 보여주었던 혁명가적인 투쟁이 아니라 나폴레옹을 비롯한 돼지 일당의 독재와 부패, 모순을 이야기하려 했지만 여러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했다고 한다. 마치 무언가 잘못되어가고 있음을 느꼈지만 말하지 못한 동물농장 속의 여러 동물들처럼 말이다.

이 책을 여러 번 읽은 독자들은 아실 테지만 전체적인 이야기가 한 나라에 혁명이 발생하여 체제가 뒤집히고, 그 결과 사람들은 잠시나마의 기쁨을 누리지만 또다시 예전과 다를 바 없는, 아니 더 무시무시한 누군가가 나타나 그들의 자유와 행복을 억압하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유럽의 수많은 나라에서 이 과정이 반복되었다는 사실도 말이다. 참고로 많은 평론가들이 소설 속 나폴레옹의 실체로 스탈린을 지목하고 있는 것까지도.

소설이라고는 하지만 섬뜩함을 느끼게 하는 포인트가 많다. 스노볼이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고 있을 때 뒤에서 조용히 힘을 기르는 나폴레옹의 모습이 그렇다. 힘으로 제압하기 위해, 아니 협박하기 위해 어린 강아지들을 맹견으로 길들이고, 결국에는 논리보다 선전전과 쪽수의 힘이 더 크다는 걸 보여주면서 말이다. 사람들이 좋아할 말만, 깊게 고민하지 않게, 협박과 달콤한 사탕발림으로 선전하는 스퀼러와 반복적인 구호를 통한 대중 선동과 패거리주의를 통한 공포감 조성의 앞잡이가 되어가는 양 떼의 모습도 우리가 언론뿐만이 아니라 주변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이기도 하다. 누가 나를 구해준다고 하는, 또 나만 믿으라는 그런 사람부터 경계해야 한다는 옮긴이의 말까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