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 현대 주식시장의 핵심 메커니즘을 밝히다 막스 베버 선집
막스 베버 지음, 이상률 옮김 / 문예출판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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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에서 부산까지는 꽤나 멀다. 춘천에서 서울까지 1시간 걸리는 ITX를 이용해서, 다시 부산까지 간다 하더라도 다섯 시간 반 정도 걸린다. 직통이 없기 때문에 갈아타는 시간이 들기 때문이다. 직접 운전해서 가면 약 4시간 14분 정도 소요되는데, 중간에 휴게소도 들리고 하면 넉넉히 다섯 시간 안되게 걸리다고 보면 된다. 고속버스가 제일 편하긴 한데, 이것도 다섯 시간 정도 걸린다. 횡성과 홍천에서 한 번씩 정차하기 때문에 시간을 좀 더 잡아먹는 듯하고. 참, 비행기도 있다. 양양이나 김포에서 타면 될 듯한데, 구태여 탈 필요성은 각자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자. 여유가 있다면 직접 운전해서, 그게 아니라면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을 듯싶다. 심심하면 넷플릭스로 못다 본 영화를 감상하거나, 드라마를 몰아봐도 좋고. 날만 좋다면 책도 한두 권은 거뜬히 읽을 수 있다. 또 중간중간 잠을 청해도 좋겠다 싶고.

어제 오후에는 시간이 좀 비길래, 옛 동보서적 자리에 있는 알라딘 중고서점에 들렀다가, 다시 근처 스타벅스에서 책을 한 권 읽었다. 막스 베버가 지은 <거래소>인데, 현대 주식시장의 핵심 메커니즘을 밝히며, 거래소에 대해 잘 모르거나 오해하고 있는 노동자들을 위해 알기 쉽게 풀어쓴 증권·상품 거래소 입문서라고 출판사는 소개하고 있다.

당시 독일에서는 거래소가 노동자, 그리고 농부들의 재산을 빼앗고 시세를 조종하는 나쁜 무언가로 인식되고 있었다고 한다. 이는 지금과도 다를 바 없지만, 뭐 아무튼 베버는 이런 오해를 해소하고, 거래소가 가지는 경제적 순기능, 그리고 진짜 모습을 소개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지금과는 다른 사람들이 서로 큰 목소리로, 또 수신호를 통해 거래를 하는 모습을 생생히 묘사하고 있다. 또 선물 거래의 프로세스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고, 어음이나 증권이 왜 거래되는지를 장소적 제약과 물리적 한계를 들어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중간중간에 짤막하게 소개하는 경제 개념과 현상에 대한 설명도 흥미롭다. 가령 철도와 같은 인프라를 구축할 때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로 돈이 부족한 경우도 있지만, 미래에 철도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그 비용을 부담하게 하여 공정함을 유지하려고 한다는 설명이 눈에 띈다. 또 선물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자신의 이익은 극대화하고, 그 손실은 다른 사람이 입기를 바란다는 지극히 현실적(?)인 바램이 섞여있다는 부분도 인상적이고.

전반적인 논조는 결국에는 거래소는 자본주의와 경제를 위해 필요하다는 식으로 설명이 진행되는데, 일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좌파의 마르크스와 우파의 막스 베버라는 구도가 왜 만들어진 건지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끝으로 학창 시절에 공부를 좀 했다면, 막스 베버의 관료제라고 암기했던 기억이 있을 듯한데, 그의 대표작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시간이 되면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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