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급식 라임 청소년 문학 47
기사라기 가즈사 지음, 김윤수 옮김 / 라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민이 담긴 아이들의 급식 이야기, 오늘의 급식


오랜만에 청소년 소설을 읽었다. 기사라기 가즈사의 『오늘의 급식』.

'급식'이라는 음식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들이라 읽어보고 싶었다.

책에 관한 책만큼이나 음식 이야기도 읽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표지는 학생이 책과 빵, 우유와 수프, 농구공과 사탕, 젤리들이 담겨 있는 급식판을 내미는 모습이다.

이 음식들에 어떤 이야기가 곁들어질까, 생각하며 읽기 시작했다.


같은 반 친구들인 여섯 아이들의 이야기가 옴니버스식으로 실려 있다.

첫번째는 미키의 이야기. 집안 형편이 안 좋아지면서 외할머니가 사는 곳으로 이사를 하게 되어 초등학교와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중학교에 진학하게 되었다. 지금 다니는 학교의 급식은 예전에 비해 만족스럽지 않아 잘 먹지 않는다. 그러다 친구와 다투게 되어 어색해졌다가, 급식으로 나온 '새콤달콤 차가운 젤리'를 통해 화해의 마음을 나눈다.

두번째는 모모의 이야기. 마파두부는 매콤하지만 급식으로 나오는 건 보드랍고 달달하다. 마파두부에 얽힌 모모의 고민 이야기의 테마는 '성장'. 어른스러움이 느껴지는 친구와 달리 아직 아이같은 자신에 조급함을 느낀다. 억지로 어른스러움을 보이려 했지만 스스로의 속도에 맞추면 된다는 걸 깨닫는다.

세번째는 미쓰루의 이야기. 테마는 '사랑'이다. 친구의 누나 시오리를 짝사랑하는 미쓰루. 보지 못한 사이에 상처가 생긴 것 같다. 급식으로 나온 '흑당 크림빵'이 시오리가 좋아했다는 사실을 떠올리고는 가져다 주게 된다.

네번째는 마사토의 이야기. 더 나은 자신이 되고 싶지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다. 그때 나온 급식, 알파벳 모양의 마카로니 수프가 마치 운명처럼 어떤 '단어'를 보여준다.

다섯번째는 기요노의 이야기. 사교성이 부족한 것이 고민이다. 급식으로 나온 우유에 초코분말을 모아 진하게 타 먹는 '초코우유'는 인기 있는 아이들만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씁쓸함을 느낀다.

마지막은 고즈에의 이야기. 곧 전학을 가야 하지만 친구들과 헤어질 때 슬퍼지고 싶지 않아 그 사실을 숨긴 채 지내고 있다. 거리가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고민. 그러던 중 선배들의 졸업식이 다가오고, 특별 요리로 나온 폭신폭신한 크레이프에 친구들과의 약속을 담게 된다.


급식은 아주 고급스러운 요리는 아니다. 많은 아이들이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입맛의 균형을 맞추지 않았을까. 평범해서 굳이 학교가 아니더라도 먹을 수 있을 음식. 하지만 『오늘의 급식』의 여섯 가지 음식은 사연이 담겨서 특별해졌다. 여섯 아이들은 서로의 이야기에 조연으로 등장하며 각자의 고민들을 해결하는 데 계기가 되어주기도 한다. 급식은 결국 혼자 먹는 게 아니라 '함께' 먹는 것이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청소년들의 고민 이야기들을 산뜻하게 담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