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해석
제드 러벤펠드 지음, 박현주 옮김 / 비채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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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1900년대 초반. 미국에 첫번째 지하철이 생기고, 고층 빌딩들이 들어서던 무렵, 의학 - 신경정신학에 획기적인 인물이 등장한다.

최초로 '무의식' 이라는 단어와 개념을 사용했던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바로 그이다.

그는 무의식을 통해 인간의 본능과 욕망의 가장 깊은 곳을 탐닉했고, 흔히 우리가 이야기하는 각종 '콤플렉스' 들의 기원을 마련했다.

 

이 작품은 1909년, 프로이트가 미국을 방문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당시 미국은 고도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고, 수많은 돈들이 모이던 신세계였다. 유럽에서는 이미 정설로 널리 퍼지고 있던 프로이트의 이론이 아직 제대로 정착하지 못하던 시기였다.

 

주인공 스트래섬 영거는 프로이트의 이론을 신봉하던 미국의 젊은 엘리트 계층으로서, 신경정신계통의 전문가로서 차근차근 명망을 쌓아하고 있었고, 프로이트가 미국을 방문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영거 박사가 절친한 학자인 브릴과 함께 뉴욕 호보크 항에서 프로이트를 태운 배의 도착을 기다리고 있던 그 시간들의 틈바구니속에서, 뉴욕의 휘황찬란한 마천루 꼭대기에서 끔찍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그리고, 두번째 비슷한 살인미수사건이 벌어지고, 피해자였던 소녀는 기억상실증과 함께 실어증을 앓게 된다.

사건을 담당하게 된 경찰측은 소녀의 기억상실과 실어증을 치료하기 위해, 마침 뉴욕에 도착한 저명한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의 견해를 구하게 된다.

하지만, 대학 강의가 예정되어있던 프로이트에게는 집중적으로 소녀의 정신분석치료를 할 시간이 없었기에 자신을 초청한 스트래섬 영거박사를 추천하게 되고, 주인공인 영거박사는 이렇게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프로이트 박사 역시 미국의 알 수 없는 단체로부터, 언론을 통한 흠집내기와 함께 미국으로 왔던 수제자 칼 융, 페렌치 등과 불협화음을 조장하는 등의 우회적인 공격을 받게 된다.  

 

 

이야기는 크게 두 축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소녀를 둘러싼 살인사건과, 프로이트를 둘러싼 갈등들이 바로 그것이다.

 

주인공 영거의 1인칭 주인공시점으로 진행되다가, 갑자기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진행되곤 한다.

영거의 이야기가 나왔다가, 살인사건의 이야기가 나왔다가, 프로이트의 이야기가 나온다.

시점의 이동과 함께 시간의 흐름에 대한 감각도 살짝 무뎌짐으로서 머릿속이 살짝 복잡해진다.

 

그럼에도, 이야기를 관통하는 큰 흐름은 놓치지 않는게 신기할 정도로 탁월한 균형감으로 방대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550페이지에 달하는 이 두꺼운 작품의 중심은 바로 프로이트의 학설이다.

영거와 피해자 소녀 사이의 대화, 그것을 통해 이끌어낸 영거의 정신분석, 그리고 거기에 덧붙여지는 프로이트의 조언을 통해 프로이트의 학설이 실재로 어떻게 증명되고,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딱히 프로이트의 학설을 알고 있지 못하거나, 큰 관심이 없었더라도, 이 책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아마도 이 작품을 즐겁게 읽은 독자들이라면, 최소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다이제스트판 도서라도 읽고싶어질 터다.

 

'사람' 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일까?

살아 숨쉬는 심장과 폐, 각종 정보들을 함축하고 있는 뇌, 양심, 마음, 영혼 등등을 거론하지 않아도, 확실한 것 한가지는 바로 경험일터다.

사람은 살아오면서 축적되는 직. 간접적인 수많은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그 경험은 환경을 통해 여러 모양으로 변주되어 켜켜히 쌓이고, 그것이 바로 사람을 만들어 낸다.

그렇다면, 인간의 본성. 본능은 무엇일까?

 

수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본성을 꿰뚫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단순히 선과 악으로 나누던 시기도 있었고, 경험과 환경에 의해 구성된다는 주장도 등장했었다.

프로이트는 그것을 위해 '무의식' 이라는 부분에 집중했고, 만약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면 인간의 본성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무의식의 세계를 어떻게 탐구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프로이트는 우선적으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 로부터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책에서는 수많은 콤플렉스들이 등장한다.

 

모든 인간들은 최소한 한가지 이상의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콤플렉스는 어떠한 경험에 의해 생겨나는 일종의 무의식적인 방어기제인 셈이다.

왜? 무엇으로부터? 어디에서부터 방어기제가 생겨나느냐?

 

치밀한 학자가 쓴 글답게, 사건의 전개나 이야기의 얼개보다는, 사건의 인과관계와 이야기간의 연관성을 치밀하게 맞추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이는 작품이다. 이야기의 중심추가 사건을 파헤치는 것보다, 인간의 정신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에 중점이 맞춰져 있어서 살인사건의 서스펜스는 덜하지만,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로운 작품이다.

복잡하게 얽히고 섥킨 관계들 속에서, 트릭이 좀 뻔하면서도 작위적이라는 느낌이 없지는 않지만, 다시 말하지만, 이 작품은 일종의 '심리 서스펜스' 라고 할 수 있다.

'살인사건' 그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 사건에 얽힌 사람들의 정신분석과 대화에 집중한다면 보다 흥미로운 책읽기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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