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 작가가 된 구니 버드 동화 보물창고 20
로이스 로리 글, 미디 토마스 그림, 이어진.이금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지난주에 로이스 로리의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버드> 책을 읽고 세상에 이런 책이 있었다니 하며 깜짝 놀라서 속편이라 예상되는 이 책을 구입했다. 지난번 책에선 구니버드가 작가(스토리텔러)이고 아이들이 독자(청자)였다면 이 책에선 학급 아이들이 모두 작가와 독자가 된다. 지난번 책에서 구니버드가 보여준 일들이 동기부여가 된 결과다.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이솝 우화 '개미와 베짱이'를 들려주셨다. 그리고 이야기에 담긴 '교훈'에 대한 지도를 하셨다. 그러자 아이들은 대단한 수업을 제안하고 시작했다. 모두가 '나만의 우화'를 만드는 것이다. 아이들은 그동안의 수업에서 이야기 만드는 법을 배워 알고 있지 않던가. 이를테면 이런 것들이다.
- 흥미로운 등장 인물이 있어야 해.
- 등장인물들을 잘 묘사해서 진짜처럼 만드는 거야.
- 처음, 중간, 끝이 있어야 해.
- '갑자기' 라는 단어를 넣어야 해.

아이들은 모두 자기 이름의 첫 철자로 시작되는 동물이 등장하는 우화를 쓰기로 했다. 그리고 그것으로 크리스마스 축제에 참여하기로. 비니는 곰(Bear), 펠리시아는 홍학(Flamlngo), 첼시는 치와와(Chihuahua) 등 자기 이름에 맞는 동물을 찾아 아이들은 우화를 만들고 한명씩 발표를 시작한다. 발표를 위해서 의상이나 소품을 준비하기도 한다. 친구의 우화를 들으며 학급 아이들은 그 안에서 교훈을 찾아낸다. 교훈은 때로 명확하기도 하고 해석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오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이 드러나기도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정신없는 교실의 모습이다. 이런 아이들을 도닥이고 지그시 어깨를 눌러 진정시키기도 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피죤 선생님은 진정한 프로다. 아이들 주도적인 수업 같지만 보이지 않게 운전하고 있는 선생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 구니버드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했다. 이처럼 프로 선생님과 특별한 아이가 만나면 신나는 프로젝트가 가능하다. 물론 그 특별한 아이를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 또한 선생님의 중요한 역할이다.

아이들이 지은 우화들이 하나하나 소박하지만 그럴듯했고 의미있었다. 처음부터 꽤 잘 쓴 우화를 발표하는 아이도 있었지만 방향을 잘못 잡아 헤매는 경우도 있었는데 발표 과정에서 친구들의 조언을 받아 수정해 나가기도 한다. 이런 과정이 모두 이 책을 읽는 어린 독자들에게 자연스러운 배움을 주겠다.

이야기 만들기 수업과 관련된 여러 권의 책에 서평을 썼다. 내가 그 수업을 무척 좋아하다 보니 발견하는 족족 품에 챙기고 기회가 되면 적절히 활용한다. 교육과정에 나오지 않아도 어떻게든 기회를 만들어 수업을 하곤 하는데, 올해 4학년 개정 교과서에는 아예 한 단원으로 떡하니 자리잡고 있더라!!^^ 어떤 책을 주로 사용해야 할지 벌써부터 고민이 되는데, 이 책을 읽어주고 우화를 만드는 것을 첫 단계로 해보면 어떨까 싶다. 주인공 만들기(의인화한 동물 주인공이 첫 단계로 적당하다는 점에서 우화가 괜찮은 것 같다), 교훈 담기(주제 설정) 등의 연습이 될 것 같다. 이후에 좀 범위를 넓혀 우화의 범주를 벗어난 이야기도 만들어 본다면...?

가능한 수업인지 모르겠다.ㅎㅎ 이런저런 궁리가 필요하다. 그래도 이 책은 오랜만에 또 횡재한 느낌을 안겨준 책이다. 내 돈 주고 사서 꼭 소장할 책. 적어도 나한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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