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동동대문을 열어라 / 김경화,안지혜 /파란자전거>

어제 읽었던 <어울리는 곳간, 서울>이 내겐 좋았으나 아이들이 재밌게 읽을 것 같진 않아서 오늘은 서울에 대한 또 다른 책 <동동동대문을 열어라>를 읽어봤다.

첫인상은 아이들이 훨씬 좋아하게 생겼다. 삽화들이 훨씬 많고 색채감 있으며 매 장마다 삽화와 본문, 또는 사진과 본문이 잘 조화되어 있어 읽기 편하겠다는 인상을 준다. 또 굳이 교과서와 연계시킨다면 이 책에 관련내용이 더 많을 것 같다. 우리학년은 서울투어를 현장학습으로 잡고 있는데, 우리의 행선지가 여기에 다 나오는 것 같다. 1장은 성문들, 2장은 궁궐들, 3장은 종묘와 사직단, 4장은 선사유적지와 한옥마을, 5장은 오래된 성과 고분들을 다루고 있으니까 말이다.

'지하철로 떠나는 구석구석 서울 역사,문화 체험' 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이 책은 절친인 두 작가가 직접 지하철을 타고 서울 구석구석을 누비며 새롭게 서울을 보고 느끼고 공부한 것을 담은 책이다. 늘 발닿는 곳이 서울인 나지만 왠지 서울여행이라는 이름으로 지하철을 타면 설렐 것 같은 기분이 든달까?^^

그러나 막상 책 속으로 들어가면 그리 속도가 나진 않는다. 아이들이 한번에 쭉 통독하기에는 좀 지루할 수 있겠다. 내용이 공부스러우니 당연하게도.^^
현장학습을 앞두고 사전조사용으로 읽는다거나, 모둠별로 발표수업을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한다거나, 뭐든 목적을 갖고 읽으면 훨씬 관심있게 받아들일 수 있겠다.

아이들이 좀 크다면 "이 책을 참고해서 모둠별 서울투어 코스를 짜라"한다면 정말 짱이겠다. 이 책을 120% 활용할 수 있을듯^^ 근데 현실적으로는 좀 어렵..... 아니다, 한번 시도해 볼 수 있으려나???

학급 읽기 도서로 이 책도 괜찮지만 아직도 낙착을 보지 못함.... 또 책을 주문했고, 내일 올 거다. 교실 한면을 채운 저 학급문고는 이 지난한 과정들의 산물이었던 것. 이렇게 봄방학의 하루하루가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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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큰 그림도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고, 변변한 교육서적 한권도 못읽고, 20여년을 해도 3월은 끔찍하기만 한데, 이러고 시간만 죽이고 있자니 쫌 한심한거 같기도 하고 그러하다. 나름 교재연구라 우기고는 있다만.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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