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공장, 테마파크 되다! 길벗어린이 지식 그림책 4
마랴 바슬레르.아네마리 판덴브링크 지음, 차르코 판데르폴 그림, 임숙희 옮김 / 길벗어린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면지를 넘기면서부터 아이들의 입이 귀에 걸리겠다 예상한다. 수십 가지의 똥 모양을 표현해 놓았기 때문이다. (혼자 보기보단 둘 이상 같이 봐야 키득키득 제맛이 나겠다.)

전체 내용은 인체 중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것이다. 인체 전체를 다룬 책들도 있지만 그림책 중엔 이렇게 인체의 특정 기관을 다룬 책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이 책은 특히 비유와 상상이 기발한 책이라 하겠다. 소화기관을 커다란 공장에 빗대었다. 이름하여 똥 공장. 하긴 말이 된다. 최종 부산물은 똥이니까 말이다.

똥 공장에 비상이 걸렸다.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똥공장의 연구자 변기통 교수님이 고민하는 것을 본 아들딸 응가와 쉬야는 공장에 찾아간다. 상황은 공장의 언어로는 가동불가? 일반적인 언어로는 변비 되시겠다.

응가와 쉬야는 소화의 경로를 따라 공장을 돌아보며 이것저것을 살펴보고 의문을 해결하기도 하고 새로운 의문을 품게도 된다. 그 질문들에는 차례로 번호가 붙어있고 책의 제일 뒷장에 모아서 설명이 되어있다.

어른인 나는 차분한 설명과 가독성 있는 본문의 배치, 그림은 설명을 돕는 정도, 이런 지식책을 선호하지만 대단히 큰 판형에 가득찬 그림, 사이사이에 배치된 설명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아이들이 더 좋아할 만한 책이다.

응가와 쉬야는 입과 식도를 지나 위, 작은창자, 큰창자, 곧창자의 구조와 하는 일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똥공장을 구할 새로운 계획을 세운다. 테마파크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다. 위에서는 수영체험, 소장에선 서바이벌, 대장에선 롤러코스터 이런 식이다. 직장과 항문에서 미끄럼틀을 쭈욱 타고 내려오면 똥 레스토랑과 정보센터로도 연결된다. 정보센터에서는 똥에 관련된 여러가지 체험교실이 열리고 있다. 똥 클리닉, 장을 위한 체조교실 등.... 마지막으로 화장실 겸 기념비에는 리얼한 똥의 형상과 함께 '떠내려간 모든 똥을 위한 기념비'라는 팻말이 붙어있다.^^

큰 책의 도처에 정보가 많아서, 보고 또 봐도 한가지씩은 새로운 걸 알게 될 것 같다. 끼고 놀다보면 소화기관과 똥에 대해서는 웬만한 어른을 능가하는 척척박사가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