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브레멘 그림책이 참 좋아 46
유설화 글.그림 / 책읽는곰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거북과 으리으리한 개집은 내가 구입해서 읽고 학급문고에 꽂아둔 책인데 아침독서시간에 보면 누군가는 꼭 읽고 있다. 1년만에 헌책이 되어버렸지만 그만하면 본전은 뽑고도 남았다두 책 모두 맘에 꼭 들어 서평도 썼던 책들그 작가인 유설화 님의 새 그림책이 알라딘 화면에 뜨길래 덜컥 구입했다어쩜... 이 책은 더 좋다뭔가 가슴 밑에서 울컥 솟아오른다엄청 웃긴데 뭔가 눈물이 날 것 같기도 하다.

 

재작년내 교직 생애 최악의 아이들과 종업식을 앞두고구질구질 잔소리도 하기 싫고 그렇다고 사랑한다 축복한다 이런 낯간지러운 소리는 사절이고 해서 임팩트 있는 그림책 한방으로 끝내려고 이것저것 찾아봤지만 마땅한 게 생각나질 않았었다이 책을 보니 딱 그때 내가 찾던 바로 그런 책이다실패자는 없다분노하지 마라너도 쓸모가 있다괜찮다할 수만 있다면... 분노를 승화시켜라아름다운 것으로......

 

만약 내가 이런 말을 그냥 쌩소리로 애들 앞에서 한다면 그게 무슨 망발이냔 말이다그게 가능하냐나도 그렇게 못하면서그러나 이 책은 보여준다그게 환상이라도 좋다가능성의 길은 넓지 않대도 아예 없는 것은 아닐 터그리고 길을 찾는 아이들은 더 이상 자신과 남을 괴롭히는 데 에너지를 다 쓰지 않을 터.

 

밴드 브레멘』 제목만 보아도 어떤 책의 패러디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브레멘의 음악대난 이 책을 참 좋아했었다등장인물과 설정은 거의 같다사람들에게 학대당하거나 버려진 동물들(고양이)이 사람을 떠나 도망친 길에서 만나게 된다그들은 그동안 자신들을 괴롭힌 사람들에 대한 원망을 털어놓는다. (이 대목은 그동안 봤던 동물권 관련 어떤 책들보다도 짧지만 강렬했다그런 주제로 이 책을 다루어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말은 한때 촉망받는 경주마였으나 다리를 다친 후로는 마차를 끄는 신세가 되어 주인에게 모진 구박을 받았다개는 실험실에서 온갖 주사를 맞았다눈까지 멀게 되자 사람들은 마지막 주사를 준비했고....ㅠ 닭은 날개 펼 틈도 없는 양계장에서 품어보지도 못할 알만 낳았다산란능력이 떨어지자 팔려갈 신세가 되었다고양이는 사람 손에 자라다가 난데없이 버려져 길고양이로 험난한 생활을 해야 했다.

 

넷은 이제 뭐할까 고민하다 브레멘 음악대를 생각해냈다고양이와 개는 목청껏 노래를 뽑았다닭은 비좁은 닭장 생활의 한을 풀기라도 하듯 날개를 펼치고 춤을 추었다말은 말굽으로 장단을 맞추었다.

 

내일부터 공연을 다니기로 한 브레멘 음악대는 숲속에 들어갔다가 모닥불 주변의 사람들을 발견한다브레멘 음악대가 사람들을 쫓아내던 방법 그대로동물들은 한꺼번에 어마어마한 소리를 질렀다.

 

오우그런데 이게 웬일이지사람들이 환호성을 지르면서 반기는 거였다. ‘진짜 브레멘 음악대가 나타났다며.... 그들은 밴드 브레멘의 멤버들이었다고래섬 음악 축제(ㅋㅋㅋ)에 가려고 준비중이란다사람에 대한 원망을 쉽사리 놓을 수 없었던 동물들이었지만 밴드 브레멘의 노래에 어느덧 장단을 맞추며 하나가 되어가고 있었다.

 

우린 버려졌지♪ 우린 지워졌지

우린 감춰졌지♪ 우린 쓸모없지

우린 괜찮아♪ 아무렇지 않아

 

우린 꿈꿀 거야♪ 계속 꿈꿀 거야

우린 잘 살 거야♪ 잘 잘아 낼 거야

우리 쓸모는♪ 우리가 찾을 거야

.........

 

드디어 도착한 고래섬 음악축제어마어마한 구경꾼들 사이에서 밴드 브레멘의 공연이 시작된다......

 

에필로그와도 같은 마지막장은 신문기사로 구성되어 있는데밴드브레멘의 데뷔 소식과인기곡 TOP 10의 제목들이 재미있다. 1쓸모없는 것들의 노래 2실험이 끝나면 행복해질까? 3길 위의 생명들 4닭장은 이제 됐어등등... 이중에는 작가의 전작 제목도 나오고 등장인물도 나오는 등작가의 귀여운 홍보가 깨알재미를 준다.ㅎㅎ 마지막으로책의 앞면지와 뒷면지를 비교해보면 이 책의 해피엔딩에 다시 한 번 마음이 흐뭇해진다.

 

낼모레가 종업식이다. 2학년이지만 이 책을 읽어줄까고래고래 목소리를 주체 못하던 박 군과 흔들흔들 움직임을 주체 못하던 정 군을 불러내어 노래 부분을 맡기고 나머지는 내가 읽어주어야겠다이렇게 해서 유쾌한 1년을 마무리하고 새 1년을 준비한다미련 따위는 없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