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입김 - 작고 작은 것들을 찾아가는 탁동철과 아이들의 노래 자꾸자꾸 빛나는 4
탁동철 지음 / 양철북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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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이름은 많이 들어보았으나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와 비슷한 연배의, 시골학교의, 아이들을 사랑하고 시를 쓰는 남자선생님.

나이 말고는 비슷한 게 없네.ㅎㅎ 그래서 더욱 그의 교실이 궁금했다.

 

그는 참......

착한 사람이다. 이렇게 착해도 애들한테 잡아먹히지 않을 수 있구나 싶을 만큼. 아니 진정한 착함의 힘은 감히 잡아먹을 생각조차 못하게 만들어버리는 걸까.^^

 

틀이 없는 사람이다. '반장 뽑기'라는 글에서 아이들이 반장을 뽑자고 요구하는 장면이 나온다. 아이들이 그러자면 일단 그래보는 선생님. 여기에서 선생님의 교육관을 보았다. "장난말인 줄 알지만, 하자니까 해 본다. 네가 말을 해서 내가 움직이고 둘레가 움직이고 세계를 움직이게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다."

선생님은 질문을 던진다. "그런데 반장이 무슨 일을 해?"

헉, 그건 선생님이 알려주는 것 아니었나.... 근데 탁샘은 아이들한테 물었다. 그리고 이렇게 결정되었다.

1. 놀아 주기

2. 웃어 주기

뽑는 과정은 한술 더 떴다. 팔 길이로 하자, 입 크기로 하자..... 결국 마음이 넓은 사람이 하기로 하고 두 명 빼고 다 손을 들어 두 명 빼고 다 반장이 되었다는 이야기. 만화 속 이야기 같은 실제 교실 이야기.^^

 

일하는 사람이다. 텃밭도 가꾸고, 아이들이 벌여 놓은 일을 함께 수습하며 닭장도 만든다. 연못도 만들고 아이들도 함께 일한다. 일하는 즐거움을 아는 학교다. 나는 죽었다 깨나도 못하는 일들이다. 이런 세상이 되어야 하는데.

 

아이들을 믿는 사람이다. 그래서 많이 참는다.  욕쟁이 주먹쟁이 명환이에게 주어진 벌을 대신해서 받고, 명환이에게 짜장면을 사주는 사람. 이쯤에서는 한숨이 나왔다. 아니, 한숨이란 뭐 감탄의 한숨이랄까..... 너무 어려운 것에 대한 한숨^^;; 

 

그 사이에 아이들은 조금씩 자란다. 문제해결방식이 성숙해지고, 단순한 욕심이 목표를 향한 도전이 되고, 그리고 거기에 맞추어 아이들의 시가, 자란다.

탁샘과 함께 하는 양양의 어느 작은 학교의 아이들을 한번 보고 싶다. 그의 교실에 한번 구경가고 싶다. 공부하다가 일하러(놀러?) 나가고, 아이들이 선생님 되어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는, 대체 선생이 뭐하는 사람인지 모르겠을 것 같은 그의 교실을 한 번 보고 싶다. 한 가지는 자신이 있다. 그 안에 퍼진 선생님의 손길, 마치 하느님의 입김처럼 소리없이 퍼져있는 그것을 나는 찾아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나의 교실을 생각한다. 나는 왜 이렇게 바쁜가. 무엇에 그리 불안해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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