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제는 알고 있다 손잡고 걸어요 1
김기정 지음, 조원희 그림 / 낮은산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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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정 작가가 쓴 책이 엄청 많은데 다 읽어보진 못했고 <바나나가 뭐예유?>랑 <박뛰엄이 노는 법>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다 읽어보지 못했으니 단정할 수 없지만 작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이 두가지라고 나는 느끼고 있었다.
- 애들은 마음껏 놀아야 된다.
- 동화는 재밌어야 된다.
그래서 난 본 적도 없는 이 작가에게 이런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늘 유쾌하고 유머빼면 시체인 사람"

오늘 읽은 이 책에서는 기존의 그런 느낌이 많이 빠졌다. 대신 뭉클함이 그 자리를 차지한다. 그건 작가의 서문에서부터다. 이런 출생의 비밀(?)을 가진 사람이었을 줄은 몰랐다. 그런데 정말 훌륭하게 자랐다. 그건 가족들 뿐 아니라 주변 모든 사람들의 지지의 힘이었으리라. 이런 성장과정에서 작가는 더 단단한 유머정신(?)을 갖게된 것 아닐까 혼자 짐작해본다. 그리고 유쾌함 속에 약한 존재에 대한 애틋함과 지지가 보이지 않게 숨어있었던 것 아닐런지. 이 작품은 그것이 온전히 드러난 작품이 아닐런지.(이렇게 느낌만 가지고 난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펴고 있다.^^;;)

[나의 걱정]은 아이들이 국어시험을 보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9. 다음 중 걱정이 되는 때는 언제인가요?
(1)동생이 내 장난감을 갖고 놀고 있어요
(2)아빠가 맛있는 빵을 사오셨어요
(3)할머니가 많이 아프세요
(4)어젯밤부터 비가 와요
(5)놀이터에서 신나게 놀아요
학교에서 이런 시험문제를 본 적은 없다.^^;; 그래도 뭐 의도에 따라 나올 수도 있겠지. 하여간에 채점하시던 선생님은 이 문제를 4명이나 틀렸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 아이들의 생각을 묻는다. 나름대로의 이유가 재미있다. 그런데 승준이만 대답을 못하고 울먹인다. 승준이의 답은 5번이었다.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아요.

친구들은 곧 알게 된다. 승준이의 동생 구준이 때문이라는 것을. 구준이는 태어나 한번도 일어나보지 못하고 침대에 누워만 있는 아이라는 것을. 엄마 아빠는 교대로 구준이 옆에 붙어있어야 하고 때로 발작도 일으키기 때문에 승준이는 부모님께 투정을 부릴 수가 없다.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다가도 갑자기 발작을 일으켜 119가 오는 것 아닐까 걱정이 된다. 그러니 승준이의 답은 5번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사과하고 9번 문제를 모두 맞게 해주었다. 그리고 승준이를 꼭 안아 주었다. 이후 아이들의 놀이터는 한 군데 더 늘었다. 그건 구준이의 침대 옆이었다. 친구들은 승준이가 더이상 5번답처럼 걱정하지 않길 바랬기 때문이다.

[2학년 2반 꼬마와 꺽대]는 읽다가 아이들이 읭? 할 것 같다. 두 아이가 유급하여 2학년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이건 어른이 된 이들의 옛날 이야기라고 알려줘야겠다. 나 어릴 때도 유급은 없었는데? 뭐 그게 중요한 건 아니니까. 선입견과는 달리 이 둘은 알고보니 아주 선했고 저마다의 재능을 갖고 있었다. 이 아이들이 마지막 시험을 통과하는 날, 모두 함께 박수를 쳤고 어깨동무한 채 함께 그 학교를 졸업했다.

마지막 이야기이자 표제작 [고제는 알고 있다]의 고제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다. 현장학습 때 고제를 '맡게' 된 '나'는 고제를 놓치지 않으려 따라다니다 이해할 수 없었던 고제 행동의 이유를 조금씩 알게 된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가지고 있다가 때맞추어 아이들에게 들려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도덕 시간에 아름다운 사람에 대하여 배우고 있다. 교과서에 나온 레나 마리아나 이태석 신부님 이야기는 매우 적절하고도 감동적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지금 당장 흉내내기에는 멀고 어렵다. 이 동화들을 읽고 '여기 나온 어떤 사람이 아름답니? 그 사람이 왜 아름다웠니?' 하고 묻는 것이 아이들의 삶과 더 가까울 수 있겠다. 지금 서있는 곳에서 내가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아름다움에 가까운지 생각할 수 있을 테니까.

가슴 서늘하고 앞이 안보이는 현실의 이야기들을 동화로 읽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이런 따뜻한 이야기들도 참 좋다. 가만 보면 상처받은 마음 때문에 못된 인간들이 많아보이는 것이지, 실제로 세상엔 좋은 사람들이 조금 더 많다.(훨씬이라고 썼다가 자신 없어서 조금이라고 바꿈^^;;)

분류상 이 책은 1,2학년용에 들어 있는데 교사가 읽어주기로는 고학년에게도 좋을 것 같다. 이야기주머니에 잘 챙겨 넣어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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