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 개 삼년이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39
정하섭 글, 김규택 그림 / 길벗어린이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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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보아도, 아 서당개 삼년이가 풍월을 읊었구나, 라고 짐작을 할 수 있는 책이다. 그래도 궁금증이 이는 이유는 무얼까? 삼년이는 어떻게 생겼을까? 훈장님은 어떤 분일까? 학동들은 어떤 아이들일까? 삼년이가 풍월을 읊었을 때 반응은 어땠을까? 그리고 나서 어떻게 되었을까?.... 등 즐거운 상상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소재가 아닌가!^^


대충 알 것 같은 이야기지만 작가의 이야기 구성 능력은 독자의 상상력을 뛰어넘는다. 한 스님이 시큰둥하고 대충대충 가르치는 훈장님에게 삼년이를 맡기며 삼 년만 길러보면 복을 받을 것이라 했다. 복이라니? 벼슬자리를 가져올까? 돈보따리를 물어올까? 기대하는 훈장님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고 화가 난 훈장님은 개장수가 오면 팔아버려야겠다고 말한다.


그런데 그무렵, 삼년이는 말을 알아들고 시도 읊을 수 있었다. 날마다 밖에서 되풀이해서 듣다 보니 스스로 깨치게 된 것이다. 이것이 밝혀지고, 삼월이는 진짜로 훈장님에게 복덩어리가 된다. '개도 가르칠 정도니 아이들은 오죽 잘 가르치겠냐'는 평판이 나면서 서당도 크게 다시 짓게 된 것이다. 훈장님은 그동안 대충 가르친 것을 후회하며 성심을 다해 가르치게 되었다. 


그래서 오래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하고 끝나도 무리는 없었겠건만, 작가는 삼월이가 떠나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그 뒤로 삼년이를 보았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대.... 헉! 삼월이는 정말 개는 개였을까?


이 이야기의 주제가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속담의 뜻 그대로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거야 읽는 사람 느끼기 나름이니까... 그런데 난 이 속담에 한 가지 이의를 제기한다. 오랫동안 접하고 듣는다고 그것이 내 것이 되지는 않는다. '마음'을 다해야 되는 것이다. 삼년이는 그랬던 거다. 공부방 안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밖에서 들었을 뿐이지만, 공부방 안에 있는 아이들보다 더 마음으로 들었던 거다.


무엇을 익히기 위해서는 지난한 세월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지만 수박 겉핥기로 세월만 보내봤자 아무 것도 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며 이런 잔소리를 하는 편은 아닌데, 기회가 된다면 한번쯤은 말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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