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장군과 고기 국수 - 옛사람과 함께하는 음식 이야기 우리 고전 생각 수업 2
김미려 지음, 김태형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늘 머리맡에 몇 권의 어린이책이 놓여있곤 하는데, 가끔 남편이 그걸 휘리릭 넘겨 볼 때가 있다. 어느 날은 아예 끼고 앉아 읽고 있길래 웬일이야? 싶은 마음에 들여다봤더니 이 책이었다.

"재밌어?"

"응, 책을 아주 잘 썼네."

남편이 먼저 읽고, 내가 읽었다. 아이들책과 관련이 없는 남편이 재밌다며 끝까지 읽은 책은 과연 내용이 어떠했을까?

 

작가의 이름이 낯설었는데 작가소개를 읽어보니 공부한 이력이 대단하다. 대학에서 문학과 시각디자인을 배우고, 유학으로는 비교문학을, 그 후에는 궁중음식을.... 언뜻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공부를 오래 하신 셈인데, 그것들이 이 책 한권에 잘 짜여서서 들어있었다. 작가의 색다른 공부 이력이 아니었다면 이런 책이 나올 수는 없었을 것 같다.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음식 이야기다. '옛 사람과 함께하는 음식 이야기'라는 부제가 이를 말해준다. 그 다음은 인물이다. 이 책에는 9명의 옛 인물이 나오는데 그 인물이 어떤 상황에서 먹었을 듯한, 또는 작가가 차려주고 싶은 밥상이 소개된다. 다음은 역사다. 옛 사람이니 그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당대의 역사적 상황이 소개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같이 음식, 인물, 역사가 의미있고 재미있게 짜여지게 하려면 많은 공을 들였으리라 짐작이 된다. 어린이책이지만 많은 문헌연구 끝에 탄생했을 것 같다.

 

그런데 문헌연구 외에 이 책의 장점을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상상력이었다. 나에게는 상상력 쪽이 더 매력있었다. 그것은 역사적 상상력이기도 했고 심리적 상상력, 미각적 상상력이기도 해서 더 흥미있었다. 이 책에서 세번째 인물이 책의 제목으로 선택된 이순신장군인데, 이순신장군은 명량대첩 전날 어떤 음식을 드셨을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상상력이 펼쳐진다.

 

명량대첩이 어떤 전투인가! 이순신 장군이 모함을 받아 죽을 고비를 넘기고 다시 수군통제사로 돌아왔을 때, 겨우 남겨진 열 두 척의 배로 백 척이 넘는 일본의 전선을 상대해야 되는 전투가 아니었던가! 마음을 가다듬어야 할 뿐 아니라 힘든 전투를 대비해 체력까지 비축해야 하는 식사. 그때 드셨을 음식으로 작가는 고기국수를 떠올리고 있다. 고기가 듬뿍 들어간 국수인가? 했는데 고기를 채쳐서 밀가루를 입혀 끓는 국물에 넣은 아주 생소한 음식이었다. 음식 이야기 뿐 아니라 임진왜란이라는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도,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 고뇌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글이었다. 

 

그 외에도 신사임당이 '죽순해삼'을, 허균이 '두부젓국찌개'를, 백제 무왕이 '서여병'을 먹었을 것이라 상상하는 작가의 설명이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그런가 하면 작가는 어떤 인물에게 마음을 담아 밥상을 차려주고 싶어한다. 상상력이 가장 크게 발휘된 것은 홍길동 형제에게 차려주는 '된장찌개와 알뚝배기'이다. 홍길동은 실존인물이 아닌데도, 작가가 마음을 담아 따끈하게 차린 밥상을 대하니 마음이 찡해진다.

 

한 책 안에 중심없이 너무 이것저것을 담다보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책이 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 책은 음식 이야기를 중심으로 잘 잡고 거기에 역사와 인물 이야기를 훌륭하게 엮어 넣었다. 역사와 인물 책은 이미 수없이 나와 있지만 음식 이야기 면에서 이 책은 차별화에 확실히 성공했다고 하겠다. 이렇게 차별화된 음식 책을 또 만나보고 싶다. 난 솔직히 먹는 이야기를 읽는 게 참.... 구미가 당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