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로 시작하는 어린이 인문학 - 똑똑똑! 생각의 문을 여는 인문학 질문 76가지
뱅상 빌미노.샤를로트 그로스테트 지음, 박언주 옮김, 에르베 플로르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상당히 좋은 책이라는 것을 충분히 인정하는데, 내 취향은 아니라는 것을 말해야 솔직한 글을 쓸 것 같다.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 그 광범위한 것을 한 권의 책으로, 그것도 어린이용으로 풀어낼 수 있을까? 궁금해 하며 책을 신청했다. 책을 읽고 역시 그것은 무리라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

 

펼친 화면 한 장에 인문학 질문 하나가 제시되어 있고 질문의 실마리가 되는 간단한 만화, 질문에 대한 설명, 용어설명, 관련된 이야기로 딱 짜여진 구성을 갖고 있다. 난 이것부터가 약간 숨이 막힌다.

 

평상시에 생각을 아주 많이 하는 아이라서 이 책에 나온 질문을 평상시에 가슴에 담고 살았다면, 이 책의 목차를 보고 어? 평소에 내가 궁금해 하던 것들이네? 라고 탄성을 지를 수 있는 아이라면 이 책이 더할나위 없이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가 이 책을 뒤적인다면 삼키지를 못하거나, 아니면 삼키더라도 식사대용 캡슐과도 같을 것 같다. 나에게는 바로 그랬다.

 

캡슐처럼 매끈하고 영양소가 자로 잰 듯 들어있지 않아도 좋다. 나라면 인문학의 털끝 하나를 건드리다 말더라도 그냥 이런저런 책을 읽고 싶다. 영양가가 검증되지 않아도 내 혀가 맛을 느낄 수 있는  그냥 음식들을 먹고 싶다. 캡슐은 내키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