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마을 스캔들 - 제2회 살림어린이 문학상 동화 부문 대상 수상작 살림어린이 숲 창작 동화 (살림 5.6학년 창작 동화) 7
김연진 지음, 양정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캔들이라면 마땅히 이런게 나와야 하지 않나? 총각 선생님을 짝사랑하는 소녀... 이게 너무 진부하다 해도 어쨌거나 약간의 멜로적 요소는 있어야 되지 않느냐 말이다. , 전무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어쨌거나 스캔들이 주는 어감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다.

 

그런데 내용요소들 중 맘에 드는 것들이 무척 많았다. 몇 가지 들자면 이런 것들이다.

1. 아빠가 있지만 어쩔 수 없이 보육원에서 살게 되었던 다율이

2. 재혼과 동시에 다율이를 찾으러 온 아빠

3. 노력하지만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새엄마

 

여기까지는 동기유발이라고 해야 할까? 무척 땡기기는 하지만 그리 흐뭇할 정도로 맘에 드는 설정은 아니다. 그러나 계속 이어지는 내용을 보자.

4. 외할머니와 같이 지내려고 섬마을에 가는 다율이. 이 외할머니는 친엄마의 엄마가 아니라 새엄마의 엄마다. 말하자면 새외할머니다. 차가운 새엄마와는 달리 너무나 따뜻한 새외할머니.

5. 다율이가 와서 겨우 전교생 4명이 된 온도분교. 자유롭고 융통성 있는 그 교육과정이라니!

6. 본명을 잊어버리고 가겟방, 민박집, 낚싯배, 감나무집 등으로 서로를 부르는 섬마을 할머니들.(, 그 중엔 백살공주라고 불리는 똑똑한 할머니도 있다)

7. 다율이가 가만 보니 이 할머니들은 대부분 까막눈이다. 똑똑한 백살공주 할머니까지도!

8. 온도분교에 대한 폐교 결정!

9. 폐교 결정을 되돌리고, 늦었지만 늦지 않은 배움의 열정을 불태우게 되기까지, 할머니들과 4명의 아이들의 눈부신 협력 작전!!

 

이런 내용들이 맛깔스런 밑반찬처럼 입맛을 짭짭 다시며 책장을 넘기게 했다. 그리고... 등장인물 누구 하나 완벽하진 않지만 다들 마음속에 숨겨진 따스함이 있는 것을 보게 해줘서 마음이 참... 좋았다. 곁을 주지 않는 새엄마 역시, 상처를 감추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는거다. 맘이 쓸쓸하지만 그걸 받아들이고 외할머니에게 폭 기대는 다율이가 너무 사랑스러웠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엄마랑 친해지지가 않아.”

니 에미랑은 나도 안 친햐. 내 딸이래두 을매나 어려운가 몰러. 기냥 그런 애여 갸는. 생전 가야 따순 말 한마디 안하는디. 맴은 안 그러믄서 말은 왜 구따구로 하는지 몰러

 

세상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상처 없는 사람이 없어서 그 누구라도 온 세상사람 품어줄 수가 없는 법이다. 그저 마음의 한 자락이라도 내어준다면, 그 방식이 그리 감동적이지 못해도 가만히 손을 대어보면 온기가 전해져 올 것이다. 그 온기만 가지고도 세상은 꽤 살만하다. 뜨거운 사랑만을 원한다면 온기 정도는 성에 안차겠지만... 욕심을 버리면 그렇다는 말이다. 그러면 작은 관심에도 감사해진다.

 

이야기 속 인물들은 저마다의 트라우마가 있다. 아내를 잃음(아빠), 보육원에 맡겨짐(다율), 어릴적 어부인 아버지가 실종됨(새엄마), 실종된 남편을 아직도 기다림(외할머니), 엄마를 잃고 섬에서 할머니랑 살아감(기철,기수) 등등... 그러나 서로에게 내어준 마음 한 귀퉁이씩이 서로 연결되어 제법 튼튼한 버팀목이 되고 살아가는 힘과 재미가 되어가는 것을 보았다. 이 책이 따스하고 환한 이유이다.

 

농어촌의 폐교 문제를 짚어준 것도 작가의 문제의식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책에서처럼 행복한 대안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교사로서 학교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