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울고 있다 한림아동문학선
고데마리 루이 지음, 카시와이 그림, 최현영 옮김 / 한림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문제를 주제로 한 동화다. 목적성이 있는 주제는 좀 부담되거나 서사의 재미를 해칠 수도 있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는 게 큰 장점으로 보였다. 판타지를 이용하지도 않은 현실 서사이고 유머적 요소도 없고 로맨스는 아주 살짝? 있는데 꽤 흥미롭게 읽혔다.

초등 6학년 나나미는 소위 다문화가정의 아들이고, 학교에서 '반쪽' 소리를 듣는 학생이다. 하지만 "반쪽이 아니고 더블이라니까!" 하고 받아칠 수 있다는 건 꽤 건강하다는 증거다. 그래도 위축되는 건 어쩔 수 없다. 여름방학이 되었는데, 사춘기 아이들이 흔히 그렇듯 어떤 숙제도 하고 싶지 않은 무기력에 시달린다. 그중 가장 큰 것은 '자유연구 보고서'다.

널부러진 시간들 속에 방치될 뻔했던 나나미는 엄마의 여행 제안으로 귀한 만남을 갖게 된다. 미국인인 엄마와 함께 하와이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거기서 환경 예술가 두 명을 만나게 된 것이다. 이후 나나미의 남은 여름방학은 하루하루가 아쉬울 정도로 밀도높은 시간들로 채워진다.

하와이의 해변에서 만난 사람은 어거스트 씨. 베트남 참전 병사였던 그는 전쟁에서 팔 하나를 잃었고 오랜시간 자기 삶을 파괴하며 살았다. 지금은 환경을 주제로 한 작품을 만들고 전시하는 예술가로 살아간다. 마침 그룹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고, 나나미 모자를 초대했다.

전시회에서 만난 사람은 벽면 작품을 제작한 어린 예술가, 베트남 이민가족인 피카케라는 여자아이였다. 둘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가까워진다. 몸도 마음도 늘어져있던 나나미를 바짝 세워준 사람도 피카케였다. 둘은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메일 연락을 주고받기로 한다. 의미심장하게도 나나미라는 이름에는 '일곱개의 바다' 라는 뜻이 있다. 피카케는 그 이름을 듣고 놀라며 기뻐한다.
"일곱 개의 바다는 모든 바다야. 모든 바다는 하나의 큰 바다고. 나나미는 하나의 바다인 거네."

제목의 이유를 알 수 있다. <바다가 울고 있다> 나나미는 하와이 바다에서의 만남을 통해 바다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았고, 피카케에게 큰 영향을 받고 행동을 다짐했다.

일본 집으로 돌아온 나나미는 자유연구에 온 힘을 쏟는다. 독자들은 나나미의 자유연구를 따라가며 배우는 게 꽤 있다. 이 책의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나나미의 행보는 산으로, 강으로도 이어진다. 큰 깨달음이다. 지구의 자연은, 다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어디 한군데만 지킨다고 될 일이 아닌 것.

후반부에 피카케의 작업 중 부상이라는 위기와 나나미의 심리적 위기가 같이 닥치지만 희망적으로 끝나서 다행. 고학년 어린이들에게 환경도서를 권하고 싶고, 그 형식이 동화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한번 살펴보시길 추천한다. 의미있는 요소들이 꽤 많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