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에 읽는 이야기 클래식 - 어린이를 위한 하루 한 곡의 클래식 음악 어린이와 함께 1
김태용 지음, 공인영 그림 / 클로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런 기획 너무 좋다. 요즘 클래식 감상책들을 보면 큐알코드는 이제 필수인 것 같더라. 이 책도 그렇게 해서 해설과 음악을 듣도록 연결해 놓았다. 그런 방식은 이제 일반적이 되었으니 차별성은 없다고 하더라도, 곡을 고르고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설명을 쓰고, 범주별로 묶어 소개하는 내용에서 저자의 내공이 느껴졌다. 책의 구성과 디자인도 예쁘고 세련되었다. 이 모든 걸 종합하여 평가하자면 소장하기에 아깝지 않은 책이다.

 

부제는 [어린이를 위한 하루 한 곡의 클래식 음악]이고, 뒷표지에는 [30일 동안 내 방에서 펼쳐지는 클래식 음악 콘서트]라고 되어있다. 그런 기획으로 딱 30곡이 엄선되어 있다. 좀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도 들었는데, 어린이책으로는 이정도 분량이 딱 맞는 것 같고, 다음 권이 나오면 좋겠다. 이 책이 [어린이와 함께01]이라고 되어있어 시리즈의 첫 권인 것을 알려주는데 이 시리즈는 주제가 뭘까? 음악만은 아닐 것 같은데.... 그래도 이 책의 후속권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잠들기 전에라는 제목처럼, 이 책은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듣는 상황을 설정했지만 나는 교사이니 교실 활용을 염두에 두고 읽게 되었다. 오래 전부터 우리 교실은 아침독서 20분 동안 BGM으로 클래식 음악을 틀어놓았다. 곡명을 크게 게시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했지만 특별히 강조하지는 않았다. 독서와 함께 하는 음악이라 클래식 중에서도 잔잔한 곡만 골라 그 음원만 따로 아침독서음악이라는 폴더에 담아두었다. 엘가의 사랑의 인사라든가 생상스의 백조나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비발디 사계중 겨울 2악장등등.... 그 폴더의 음원 중 이 책에 있는 것은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가 유일하다. 그 점이 조금 아쉬웠다.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로... 이미 써먹고 있는 곡을 소개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일석이조일 듯해서...^^;;; 하지만 어떤 책이 기존의 내 쓸모에 딱 부합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2권이 나온다면 그런 잔잔한 곡들이 좀 들어있다면 좋겠다.

 

내가 클래식 애호가였던 시절은 딱 고등학교 때랑 대학교 때 뿐이었다. 나이가 들면서 좀더 수준이 고상(?)해지는 게 일반적인데, 나는 거꾸로 간 건지 지금은 그냥 대중음악 중 그때그때 관심 가는 곡들을 출근길에 듣는 게 유일한 감상생활이다. 클래식은 알던 것들도 많이 까먹었는데 이 어린이용 책을 보면서 감상 의욕이 다시 솟아오르니 참 고마운 일이다. 더구나 올해는 교실에 예술의 향기를 조금이라도 더 불어넣는 게 나의 소박한 목표라서.... 이 책을 참고하면서 적당한 연주 영상도 더 찾아보고 준비해보고 싶다.

 

이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마다 10곡이 소개된다. 1[클래식의 이야기를 들어봐요]에서는 이야기로 된 음악, 그러니까 주로 오페라가 소개되고 교향시와 가곡 마왕도 들어있다. 오페라는 나부터도 즐겨듣지 않아서 모르던 곡도 있지만 하나 들어보니 흥미로워 나머지도 쭉 들어볼 예정.

 

2[멋진 음악가들을 만나요]에서는 10인의 음악가들의 곡을 하나씩 소개한다. 바흐, 헨델, 베토벤, 멘델스존, 쇼팽... 10번째로 ‘433를 작곡(?)한 존 케이지까지 나온다. 한때 클래식타벅스라는 채널을 구독하고 잠자리에서 재밌게 보다가 잠들었었는데, 이 책 때문에 동영상 찾아보다가 다른 채널도 하나 더 구독했다. 이렇게 뭔가 한가지라도 확대시키는 게 내 관점에는 좋은 책이다.^^

 

3장은 [악기들의 아름다운 소리를 들어요]로 리코더, 기타, 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 성악 등의 다양한 곡을 소개한다. 악기별 감상은 나도 몇 번 시도해 보던 방법인데, 이 책을 따라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겠다. 그중 마지막에서 두 번째 악기보다 아름다운 노랫소리 미제레레를 들으며 이 리뷰를 쓴다. 아 너무 아름다워. 이런 아름다움에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교양있는 교실을 만드는 것이 나의 꿈이다. 잘 되면 얼마나 좋을까.

 

과거로 돌아가서 지금이 우리 애들 어리던 육아 시기라면, 부모로서 이 책을 활용하고 싶을 것이다. 그때는 가능했을 것 같다. 우리 아이들도 음악을 좋아했으니까. 그시절엔 이런 게 없었다는 점이 아쉽고, 지금은 콘텐츠는 많은데 아이들의 관심을 돌리기 힘들다는 점이 안타깝다. 그래도 시도해 보시면 좋겠다고 권하고 싶다. 하루 일과를 마치며 각자 핸드폰 삼매경인 것보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음악감상을 한다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앞에서 분량이 아쉽다고 2권을 독촉했지만 성급한 독촉이다. 30곡도 다 듣기 쉽지 않으며 반복도 필요하니까. 물론 이 책에 실린 곡을 빠짐없이 다 다루진 않을 테고 이 책에 없는 곡을 들려주고 싶을 때도 있겠지만 넣고 빼고 하더라도 책이 있는 편이 훨씬 좋다.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렸는데, 반납하고 새로 사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