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 2학년 담임할 때 교과서에 돌그림이 나왔는데, 돌을 가져오라고 하기 싫어서 다른 활동으로 대체해서 했다. 그리고 나서 바로 안 사실, 돌도 판다는 거야! 검색해보니 정원용 자갈을 미술용으로 겸용해서 파는 게 있더라고. 돌도 사서 쓰는 세상이 되었나 싶지만 아무데서나 집어오는 게 더 문제일테니 이게 낫겠지. 생각보다 꽤 비싸긴 하다.


몇년 전 넘어갔던 걸 지금 다시 해보고 싶은 이유는 다양한 채색도구에 관심이 생겨서이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이 그림책을 보고 구미가 당겨서다. 내용은 내용대로 좋으면서 이 특별한 미술작업의 동기유발이 될 수도 있는 책이었다.


저자 소개가 이렇게 되어있다. '작은 돌멩이에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작가입니다.' 표지를 봤을 땐 몰랐는데 면지를 넘기니 돌그림 느낌이 확 다가왔다. 다양한 모양의 돌들이 다 그대로 물고기들의 모양이 되었다. 따로따로도 예쁜데 모아 놓으니 더 예쁘다. 그걸 보니 아! 우리반에서도 돌그림 그리고 예쁜 배경에 이렇게 모아놓으면 멋지겠다! 라는 생각이 무럭무럭....


미술로까지 굳이 가지 않아도 책의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좋다. 학급에서 한번쯤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읽어주기만 해도 좋고 독후 활동을 개발해도 좋겠다. <가장 소중한 너> 가 먼저 나온 책이니 그 책부터 얘기해 보겠다.


이런 말, 너무 솔직해서 민망하지만 나는 이제 '너는 특별하단다' 메시지에 질렸다. 시계추의 반작용처럼 나는 이제 '너는 평범하단다' 라는 책을 쓰고 싶을 지경이다. 너는 평범해. 근데 괜찮아. 나도 평범하거든? 세상은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가는 거야. 


하지만 그때도 버려선 안되는 것은 한 존재의 소중함이다. 평범하다고 해서 막 버리고 대체할 수는 없는 존재. 그게 우리고 아이들 아닐까. 그래서 이 책은 아이들에게 읽어주고 싶다. 


제목이 '가장 소중한 너'지만 그 말은 마지막에만 한 번 나온다. 전체 내용은 '자식을 세상에 내놓는 부모의 당부'라고 할까. 엄마 아빠 물고기가 자식 물고기를 넓은 바다로 보내며 하는 말이다. 그 당부가 현명하고 감동적이다.

- 네가 어디 있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가슴 속에 그 기억을 간직해라.

- 때로는 자신만의 길을 가야 해. 군중들을 따라다닐 필요는 없단다.

- 길을 잘못 들어섰을 때는 돌아나오면 돼.

- 예술을 감상하는 취미를 가지렴. 네 주변의 모든 게 바로 예술품이란다.

이런 식의 말들이다. 각 장면마다 많은 물고기들이 돌그림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어서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너> 책이 나왔다. 앞에서 내가 '특별'이란 말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했는데ㅎㅎ 

이 책은 앞의 책에서 길을 떠난 물고기 애드리가 여행을 하다가 느낀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은 한마디로 '다양성'이다. 

- 어떤 물고기들은 둥글게 둥글게 헤엄쳐요. 어떤 물고기들은 나란히 줄을 맞춰 헤엄치고요.

- 어떤 물고기들은 해가 뜬 낮에 놀아요. 어떤 물고기들은 달이 뜬 밤에 놀지요.

말하자면 모두가 다르고, 각자가 특별하다는 것이다. 나만 특별한 것이 아니므로 남의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 책들을 학급세우기에서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돌그림도 가능하면 해보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