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구리의 도전하는 날
필라르 세라노 브루고스 지음, 다비드 시에라 리스톤 그림, 고영완 옮김 / 초록귤(우리학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날것의 해석 같아 민망하지만, 난 이 그림책의 주제를 한마디로 '시샘의 순기능' 이라고 부르겠다.^^

일반적으로, 시샘은 찌질한 짓이고 자기파괴적이다. 하지만 인간의 속을 잘 들여다보면 누구에게나 시샘이 있다. 이걸 부정하느니 솔직하게 인정하고 건강하게 이용하는 게 낫다. 내가 아는 대표적인 사람이 싱어게인 시즌1의 30호 가수다. 그는 하고많은 이름 중 '배 아픈 가수'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쿨해보이는 그도, 재능인들에 대한 시샘이 동력이 될 때가 있었다니 위안이 된다. 그는 이제 거꾸로 많은 가수들이 배아파할 만한 열성팬들을 거느린 스타가 되었다.

이 책에는 날렵한 이동기능을 가진 다람쥐가 나온다. 그의 재주에 숲속 친구들은 박수갈채를 보냈다. 너구리만 빼고. 너구리는 다람쥐가 부러워 따라해봤지만 불가능만 확인할 뿐이었다. 그러자 소위 '딴지'를 걸기 시작한다. "너 ~~~도 할 수 있어?" 이런 식이다.

다람쥐는 가볍게 성공하고, 그때마다 너구리는 배아픈 마음을 누르지 못하고 "운이 좋았던 거야. 단지 그거야!" 를 되뇌인다. 이런 대목을 읽을 때는 해피엔딩을 예상하지 못했다. '시샘의 순기능'은 커녕 역기능을 보여주는 책일 것만 같다. 몇년 전 이런 아이들이 많은 학급을 맡은 적 있었다. 아이들에게 간곡하게 말하곤 했다. "선생님이 먼저 살아본 사람으로서 인생의 진리를 가르쳐 줄게요. 남을 깎아내린다고 내가 올라가지 않아요. 오히려 남을 높여주면 나도 따라서 귀해지는 거예요." 타고난 성향은 잘 변하지 않았지만 조금은 염두에 두는 아이들도 있었다. 남을 깎아내리는 찌질함. 그걸 속시원하게 보여주고 싶었는데 바로 여기에 나오네.^^

너구리는 상대의 실패를 바라며 계속 난코스를 개발하고, 다람쥐는 그걸 성공한다. 결국 이 출중한 다람쥐는 동물 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 떠난다. 그가 떠나자 숲은 심심해졌고, 너구리가 재주넘기 연습을 하고 있다. 그때 비버가 말했다.
"너구리야, 네가 잘하는 건 따로 있어. 잘 생각해 봐. 다람쥐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주기 위해 네가 얼마나 머리를 썼는지 기억 안 나?"
'네가 잘하는 건 따로 있어' 라는 말이 훅 다가왔다. 너구리도 그랬던 것 같다. 비버의 말대로 너구리는 재주넘기에 골몰할 필요가 없었다. 그건 다람쥐의 재능이고, 너구리의 재능은 다른 곳에 있었다. 남이 갈채받는 것을 부러워하다가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지 못하고 때를 놓쳐버리는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가. 하지만 너구리는 새로운 역할에 만족하며 숲속나라에 큰 도움도 주게 된다.

다람쥐의 멋짐은 마지막 장, 너구리에게 보낸 편지에서까지 빛을 발한다.
"너구리야, 네가 없었다면 절대로 그 많은 도전을 경험하지 못했을 거야. 고마워!"
자신을 시샘하고 시험하는 친구가 미웠을 법도 한데, 그 역할에 의미를 부여하고 고마워까지 하는 다람쥐는 정말 대인배구나. 이렇게하여 '시샘의 순기능'이 극대화된 해피엔딩으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부러움에서 좀더 나아간 시샘이 이처럼 도전과 발전의 동력이 되는 경우를 각자의 삶에 적용시켜야 할 것 같다. 삶을 보기싫게 일그러뜨리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시샘이기 때문이다. 이건 어린이들도 예외는 아니다.

그리고.... 신이 왜그러셨는지는 모르지만 재능은 저마다 저울에 단 것처럼 균일하진 않다. 누구에겐 몰빵되기도 했고. 누구는 천재적이기도 하다. 사실은 이게 문제지...ㅎㅎㅎ 나같은 범인들이 보기에 세상은 너무 불공평한 거야! 하지만 누구한테 따질 수도 없는 일, 엄연한 사실은 받아들이는 수밖에. 저마다 역할이 다르다 생각하고 자신의 역할을 아름답게 수행하는 일. 이게 개인의 행복이고 나아가선 사회의 행복이다. 그러므로 찌질한 시샘이 사회 전반에 퍼지는 것을 매우 경계해야 하며 그런 사회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현명하고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람쥐와 너구리의 해피엔딩은 쉽게 나오는 것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