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달을 지켜 줘
정진호 지음 / 길벗어린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쏟아져나오는 그림책들을 탐색하는 눈이 그렇게 밝은 편이 아니라서, 이 재밌는 그림책이 나온지 1년 넘도록 모르고 있었네. 오늘 막간의 시간에 책 반납하려 도서관 잠깐 들렀다가 정진호 작가님 그림책이 눈에 띄어 대충 후다닥 빌려가지고 왔는데, 집에 와서 찬찬히 읽어보니 완전 마음에 들었다. 이런 그래픽노블 그림책도 참 좋아한다. 130여 쪽의 분량이라 제법 읽을 것도 있으면서 부담없이 술술 넘겨 읽을 수 있어서 잠시의 즐거운 시간을 가지기에 딱 좋았다.^^

이 책의 서사는 주인공의 결정적인 오해를 바탕으로 한다. 푸른화살은하의 신입 탐사요원 새로는 블랙홀에 빠져서 어딘가에 불시착한다. 우주선은 박살나고 간신히 비상장치를 켜서 현재위치를 탐색하던 중 ‘지구’가 뜬다.(그 옆에 달도) 새로는 훈련소 시절 배웠던 지식 중 두가지를 기억해냈다.
- 지구에는 생명체가 사는데, 아주 난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지구에는 달이라는 위성이 있는데, 밤하늘에서 아름답게 빛난다고 한다.

사실 새로는 달에 불시착한 것이었다. 그러나 아까 화면에 스쳤던 ‘지구’가 뇌리에 박힌 새로는 여기가 지구라고 확신했다. 그렇다면 새로가 생각하는 ‘달’은 무엇일까? 달에서 보이는 아름다운 별, 그건 바로 지구였다. 하지만 제목은 새로의 오해를 그대로 반영했다. 그리하여 제목이 『나의 달을 지켜 줘』

망망대해보다 더한 곳에 혼자 던져진 새로는 달(사실은 지구)의 아름다움에 감격했다. 너무 아름다워도 눈물을 흘릴 수 있다는 사실.... 하지만 그러고 있을 때가 아니지. 새로는 급하게 우주선을 수리한다. 이 첨단 우주선은 입자변환기로 기억물질을 만들어 재생이 가능하다. 불시착한 곳의 광물로 재생 중.... 꽤 오래 걸리는 이 작업 중 새로는 아름다운 달(사실은 지구)을 보며 지친 마음을 달랜다.

드디어 수리 완료! 새로는 떠날 준비를 한다. 마지막으로 달을 눈에 담으려는데, 여기저기 폭발이 일어난 게 아닌가! 새로의 오해는 이런 확신을 부른다.
- 지구인이 지구를 이렇게 망쳐놓고 달로 건너갔구나. 이대로라면 달마저 파괴하겠다. 안돼~~!!
그리하여 새로의 우주선은 달로 향한다. 실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지구다.

‘나의 달을 지킬 거야.’ 라는 새로의 각오는 이루어졌을까? 새로는 자기의 은하로 돌아갈 수 있을까? 지구는 평화를 되찾고 유지할 수 있을까? 초반부터 재미 포인트가 많지만 결말에도 꽉꽉 들어차 있다. 그리고 이중으로 놓여진 또하나의 서사. 달토끼들과 또다른 어떤 존재의 사랑. 그 이야기는 결말을 어떻게 인도하게 될까?

외계인을 통해 인간 세상을 풍자하는 우화 같은 느낌의 그래픽노블이었다. 『나의 달을 지켜 줘』라는 제목의 메시지는 사실은 ‘너네 지구를 잘 좀 지켜!’가 아니겠나. 달, 아니 지구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사랑하는 외계인의 감성이 우리를 찡하게 만든다. ‘난폭하다’고 우주적으로 소문난 지구인들, 이제 어떡할 겁니까? 계속 그렇게 살 거예요? 네?

라가치상을 두 번이나 받으셨다는 정진호 작가님은 캐릭터를 사랑스럽게 창조하는 능력도 대단하시다. 외계인이 이렇게 사랑스러울 일이야? 마지막의 반전. 얘는 키로만 따져도 나보다 열 배는 크다. 하지만 뭐 크기야 상대적인 것이고 숫자일 뿐이지. 사랑스러움에는 조건이 없다. 귀여움에도.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