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 2도에… - 지구 기온 상승이 불러올 환경 재앙 한울림 생태환경 그림책
김황 지음, 전진경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주가 환경교육주간이라고 교육청에서 자료지원 공문을 보내왔다. 교육청과 환경재단이 함께 만든 영상자료를 신청한 교사에게 영상링크와 비번을 보내주겠다는 공문이었다. 개요를 보고 적당해 보이는 것을 신청했다. 지구온난화 주제로 10분 가량의 애니메이션 + 15분 가량의 전문가 강의로 구성된 영상자료였다. 그런데 우리반 어린이들이 어른들 말을 이해하는 일이 좀 낯설어서인지 강의를 듣는 표정에 물음표가 가득했다.ㅎㅎㅎ 중간에 끊고 이 그림책을 투입했다. 교사의 수업은 계획성도 매우 중요하지만 때로는 융통성과 임기응변도 중요하다. 이 책 덕에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되어 고마운 마음이다.

 

기후위기를 다룬 어린이책들도 많고 그림책도 꽤 된다. 이 책은 그중에서 쉽고 직관적이어서 저학년까지 읽기에 적당한 쪽이라고 생각된다. 시종일관 2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재앙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아플 때 체온이 오르는, 어린이들이 모두 경험해봤을 현상을 도입으로 하여 지구온난화를 지구가 아파서 열이 나는 것에 비유한다.

 

고작 2가 올라가면....

물고기가 대이동하고

산호초가 다 죽어 죽음의 바다가 되고

점박이물범이 사라지고

바다거북이 멸종하고

자이언트판다가 먹을 것이 없어 살 수 없게 된다.

일부 곤충은 사라지거나, 반대로 개체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아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이상기후로 그 외에도 많은 동식물들이 살 수 없게 된다.

마지막 장은 2로 가는 갈림길에 바리케이트를 치고 아무도 못 가! 이 길은 절대 안 돼!”라고 비장하게 말하는 아이를 그려놓았다. 다른 길은 1.5를 사수하는 길이다.

 

여기서 2015년에 체결된 유엔 파리 협정에서 정한 마지노선이 1.5이며 그동안에도 1는 이미 넘었기 때문에 이제 0.5를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부연설명을 곁들이며 읽어주니 더 이해하기 좋았다.

 

표지 그림도 제목글씨도 강렬하여 독자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책이다. 본문의 그림들도 색감과 붓터치가 모두 좋다. 다만 이런 이슈는 사실 실천이 중요한 것인데 거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고 끝났다. 책 한 권에서 모든 것을 다 다룰 수는 없기 때문에 그것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책마다 역할이 다른 것이니까. 다만 지도해주는 어른이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큰일났다고 아무리 울부짖어봤자 달라지는 건 없으니까. 하나라도 발걸음을 떼어야 하는 것이니까. 이 책은 그 발걸음으로 이어지는 방법을 찾으려는 동기유발을 훌륭하게 해줄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