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손이 두부 - 제1회 비룡소 역사동화상 수상작 일공일삼 107
모세영 지음, 강전희 그림 / 비룡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손이 두부가 뭘까 생각했다. 막손이는 이름인거 같은데 두부는 뭘까? 설마 먹는 두부는 아니겠지? 했는데 그 두부가 맞았다. 역사동화에 웬 두부? 궁금증이 생긴다.

 

비룡소 역사동화상 1회 수상작이라고 한다. 얼마전에 읽었던 <백제 최후의 날>도 비룡소 수상작이라고 했는데? 아마도 공동 수상인가 보다. 하긴 한 권만 상을 받으라는 법은 없지. 좋은 작품이 많았나보다 라고 혼자 짐작을 해본다. 역사동화의 장이 많이 넓어졌다.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시대적 배경은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시대인데 공간적 배경은 놀랍게도 일본이다. 두부라는 소재도 그렇고, 이 책은 역사동화 꽤 많이 찾아본 내 눈에도 아주 새로웠다. 역사적 상상력을 가미하더라도 역사적 사실은 정확히 들어가야 하는데 제대로 공부하고 쓰신 거 맞겠지? 라는 걱정을 살짝 해보는 순간 작가님 약력에 역사를 전공했다고 되어있어서 믿고 읽어보았다.

 

막손이는 일본 도공촌의 도래인중의 막내다. 도래인이란 일본에 끌려온 조선사람들을 말한다. 더 이전 시대부터 이 도래인들이 일본에 우수한 문화를 전해 주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막손이네는 진주 도공촌에서 끌려온 팀이었다. 그중 명장인 막손이 아버지는 바다를 건너오는 도중 돌아가셨다. 아비를 잃고 머나먼 남의 나라에 던져진 막손이. 남아있는 어른들이 보살펴주려 하지만 힘없는 그들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결국 막손이는 관리 무사의 눈밖에 나고 어느 하급무사네 집의 노비로 들어가게 된다.

 

등장인물들의 면면을 보면 드라마적인 요소를 아주 잘 갖추었다.

역경에 던져진 어린 주인공 (막손이)

천진하게 주인공과 친구가 되어주고 심지어 위기에서 도와주는 아이들 (아키라, 료코)

주인공을 들들 볶고 심보가 고약하지만 주인공 없으면 안되기에 심하게는 못하는 인물 (주인집 신지 부인)

이웃집의 착한 여인 (이에무라 부인)

타국에서 만나는 사연 많은 고국의 어른 (호인 아재)

 

여기에 최대 악역으로는 도공촌의 조선 사람들과 막손이를 괴롭히는 비열한 악당 (하급무사 겐조)

아무 힘없는 도래인 아이가 이 악역을 물리치고 이긴다는 건 말이 안되지? 그래서 더 큰 악을 활용하여 악을 이긴다?

겐조만큼 비열해 보이지는 않지만 거악인 인물 (상급무사 가와치)

 

이와같이 동화지만 등장인물들이 다양하고 사건들도 꽤나 긴박하다. 솔직히 어린아이들이 도모하기에는 지나치게 위험하며 정교함을 요하는 일이라 어른인 내 눈에는 약간 비현실적으로 보이긴 했지만, 이야기에 그런 게 없기는 힘들지 않겠나? 어린이 독자들이 가슴 졸이며 읽을 수 있을 만큼 흥미진진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좋았던 것은 심사평에서 조선과 일본이라는 빤한 경계를 뛰어넘는 결말이라고 표현한 것처럼 일본인 전체를 악당으로 설정해놓지 않았다는 점이다. 어느 집단이나 그 안에 선인과 악인이 공존한다. 집단이 어떤 잘못을 하더라도 그 구성원 전체를 미워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런 면에서 뻔하고 단순한 인물 설정을 하지 않은 것은 큰 장점으로 느껴졌다. 마음에 안 든다는 독자도 있을 수 있겠지만.....

 

두부라는 음식. 지금은 너무 흔해서 별 느낌도 없는 음식이지만.... 한 음식 안에 들어있는 역사도 만만치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새로운 시각으로 역사를 비춰주고 거기에 긴박감과 흥미로움도 곁들여준 이 책. 아이들에게 권해주면 대부분 성공일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