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 - 기후 위기 극복 위해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이끄는 생태 전환 교육 그림책 학교 12
이태숙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관련 책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중에 '그림책 수업'으로 검색해도 그 양이 상당할 것이다. 다 보진 못했고 몇 권 읽어보았는데 빠짐없이 다 좋다. 서평 게시판에서 이 책 제목을 보고 한 생각은 첫번째로 '그림책 수업 책이 또 나왔네' 였고 두번째는 '한 주제로 한 권이 나왔네'였다. 이 주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나또한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일단 책 신청을 했다. 읽어보니 생각보다 훨씬 더 좋았다. 쉽게 쓰여진 책은 그만큼 가볍지 않을까? 이 책은 쉽게 쓰여진 책이 아니었다. 그런 면에서 존경하는 마음이 생겼다.

 

그 이유는 첫째 저자가 매우 열심히 공부하셨다는 점이다. 나도 일단 어떤 주제를 맞이하면 무턱대고 시작하기보다는 자료를 살펴보는 편인데 저자 선생님에 비하면 공부가 아니고 그냥 훑어보는 수준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교사가 다룰 주제가 얼마나 많은데 주제마다 저렇게 공부할 수 있을까? 교사는 공부하는 직업이기도 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 개인의 열심히 첫 번째겠지만 그럴만한 환경도 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두 번째는 지도 내용을 조직하는 일과 더불어 실천에 매우 큰 비중을 두고 노력하셨다는 점이다. 사실 환경이라는 분야 자체가 그렇다. 앎은 시작이고 동기부여일 뿐 거기서 끝나면 아무것도 아니다. 아무리 유식해도 실천 안하면 그만이고 무식해도 실천하면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생태 환경 교육은 쉽지 않은 분야다. 나도 이런저런 과목에서 관련 내용이 나오면 최대한 차시를 확보하고 자료들을 보여주고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수업을 하려고 애쓰지만 실천까지 이끌기는 어려웠다. ‘이렇게 알게 되었으니 집에서 각자 잘 실천하거라정도라고 할까? 결정적으로는 나 자신도 그렇게 생태적인 삶을 살고 있지 않다. 초록을 좋아하지만 그보다는 회색의 편리함에 더 젖어있다. 그 이유가 뭐겠어. 번거롭고 손 가는 일을 하기 싫어하는 귀차니즘이지. 그래서 교실에 화분도 기본적인 학습관련 이외에는 키우지 않는다. 저자 선생님은 이런 면에서 아주 부지런하셨다. 내 주변에도 교실이 식물원인 쌤들이 계시다. 본인 취미의 반영이기도 하지만 내가 하는 몇 번의 수업보다 이분들의 일상교실이 더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는 방대한 자료의 양이다. 나도 찾아본 주제이기는 한데 이중에 일부를 찾아봤을 뿐이다. 주제와 엮을 수 있는 최대한의 자료를 찾고 그 자료를 깊이있게 읽고 적절히 소개하는 저자의 내공에 감탄하게 되었다. 누구든 이 주제로 수업하길 원한다면 일단 이 책에 소개된 책들을 이 책의 흐름대로 쭉 살펴보고 나름의 구상을 추가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두차시의 일회성 수업으로는 되지 않으니, 학급의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도록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말한 흐름이란 우리가 살아가는 곳 지구(1), 지구의 주인들이 사라져요(2), 늦기 전에 우리가 나서야 해요(3) 순으로, 근본적인 물음, 우리의 실상, 실천으로 이어지는 흐름이다. 물론 각 장마다, 각 책마다 이 세가지 주제가 혼재되어 있기도 하지만 큰 흐름으로 보면 그렇다. 이 흐름으로 책을 살펴보니 뭔가 맥락이 생기는 것 같아 좋았다.

 

한 가지 주제만 담은 책, 그래서 활용도는 다른 책에 비해 적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내겐 이 책이 가장 많이 찾아볼 책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끼고 도서관에 한 번 가볼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