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놀이집 - 초등 3~4학년군
구진명.최미라.김혜진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었을 때 조성실 선생님의 수학연수를 듣고 놀이 수학에 관심을 가졌고, 시도도 하려고 노력도 해봤지만 신경 쓸 때만 잠깐 잘될 뿐 쉽게 체득되지는 않았다. 참 오래된 얘기다. 내가 30대 초반일 때, 조성실 선생님도 앳된 30대였을 때니까.... 조성실 선생님은 어느새 교육계 대선배가 되셨고 나또한 왕언니가 되어가고 있으니.... 조성실 선생님께 배운 것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도입, 그리고 놀이를 통한 원리 이해와 숙달이었다. 2학년을 가르칠 때 가장 많이 시도해 보았던 것 같고, 고학년을 가르치는 요 몇 년동안은 그냥 교과서와 문제풀이에만 급급하며 지내왔던 것 같다. 그러다 운좋게 이 책의 서평 이벤트를 보고 눈이 번쩍 뜨여서 바로 신청했다.

 

지금 4학년을 가르치고 있는데 이 책이 3~4학년군 용이어서 무척 반가웠다. 일단 지금 써먹을 게 아니면 나중에 자세히 보자하고 미뤘다가 활용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일단 지금 하는 단원부터 펼쳐보았다.

 

4-1-4 평면도형의 이동 단원인데, 도형의 이동방법(밀기, 뒤집기, 돌리기)를 카드놀이로 익히게 되어있다. 회전판 놀이와 빙고놀이 두 가지가 있는데, 둘다 적절하고 재밌어 보인다. 당장 인쇄를 해두었다. 출판사 홈페이지에 가면 자료가 완전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 이렇게 고마울 데가. 출판사가 함께한 자료라서 디자인도 잘 되어 있어 활용하기 더욱 좋다.

 

다음 단원은 4-1-5 막대그래프인데 그래프로 무슨 놀이가 될 게 있을까? 놀이라기엔 학습지 같은 활동도 있지만 자료의 퀄리티가 좋아서 흥미를 끌 것 같고, 바둑돌 튕기기 놀이는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다.

 

4-1-6 규칙찾기 단원은 다양한 놀이로 진행하기에 적당한 단원이다. 도둑잡기 놀이 재밌겠다! 메모리 카드 게임도 익숙하면서 한번쯤 해볼만한 놀이다. 그리고 단원마다 뒤에 <손으로 하는 수학활동>이라는 보충자료가 들어있다. 말하자면 일종의 학습지인데, 일반적인 학습지보다는 아이들이 흥미있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아 부담이 적다.

 

모든 단원을 열거하기는 그렇고, 이런 식으로 활용도가 아주 높은 구성으로 되어있다. 놀이를 위한 놀이가 아닌가 하는 의심의 눈으로 좀 살펴보았는데 괜한 걱정이었다. 상당히 고민하고 적용하신 끝에 개발한 놀이들을 소개하신 것 같다. 놀이의 난이도가 높지 않으면서 (너무 높으면 설명하다 시간 다 가고 짜증내는 학생들이 생김ㅠ) 내용 숙달의 효과를 꾀할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개발하신 것 같다.

 

큐알코드를 통해 놀이방법 영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자 장점이다. 영상, 자료 모두 접근성이 매우 높은 점이 이용자들에게는 참 고마운 일이다. 이런 책은 적용해 보아야 진가를 알 수 있다. 당장 이번 단원부터 적용해 보면서 진가를 실험해 보겠다. 메마른 수학 수업에 단비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이 책이 눈에 띈 것은 큰 행운이라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