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 그림책 수업 - 쉽게 따라하는 열두 달 학급운영 길라잡이
생각네트워크 지음 / 비비투(VIVI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수업 관련 책들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줄줄이 쉬지 않고 나온다. 중복되는 내용도 많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기에는 내가 읽어본 책이 몇 권 안된다. '그림책 수업' 책을 읽을 시간에 그냥 '그림책'을 읽는 쪽을 선택해왔기 때문에. (그렇다고 그림책을 그리 많이 읽은 것도 아니다^^;;;) 운좋게 서평모집 게시판을 딱맞춰 열어보는 바람에 금방 마감될 이 책에 신청댓글을 달게 됐고 책을 읽어볼 기회가 생겼다. 읽어보니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학교의 1년 루틴은 학급마다 교사마다 다양하면서도 어느정도 공통되는 것들이 있다. 시작하며 서로를 알아야하고, 마무리를 잘 하며 닫아야하고, 그 사이사이에 시기에 맞는 의미있는 활동들을 하면 좋고. 이책은 3월부터 2월까지 열두달 12 챕터로 각 달에 알맞은 그림책과 활용 수업을 소개하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구성이 쉽고 간결하여 가독성이 매우 높고, 그에 따라 활용성도 높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에 소개된 그림책들 중 읽어본 책, 활용해본 책도 있지만 모르던 책들도 꽤 많아서 참고가 많이 됐다. 일단 그 책들을 찾아서 읽어보는 일이 첫번째 실천이 되겠다.

1. 제일 앞에 소개된 <나는요>라는 그림책도 그렇다. 3월 자기소개 활동으로 이미 활용중인 책들이 있긴 하지만 이 책의 활동도 탐이 났다.

2. 편견, 차별, 다양성 주제로 이야기 나누려면 2장에 소개된 <이라라파냐무냐무>도 재미나겠다. 카드뉴스 만들기 활동도 활용도가 높겠다.

3. 6.25전쟁을 다룬 <숨바꼭질> 그림책으로 전쟁과 어린이 인권을 연결시켜 지도한 것도 좋아보인다.

4. <여름맛> <아빠, 나한테 물어봐> 처럼 계절의 느낌을 잘 나타낸 그림책의 활동을 미술수업, 사진수업으로 연결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5. '경계 존중' 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맞아, 이거야! 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것만 잘해도 큰 다툼이 생길 일은 없는데. <왜 먼저 물어보지 않니?> 등의 책으로 이 중요한 개념을 잘 심어주면 좋겠다.

6. 1년을 마무리할 때쯤 <선생님은 너를 사랑해 왜냐하면> 같은 책을 읽고 롤링페이퍼 비슷한 활동으로 개인별 책을 만든 활동도 잘 진행하면 소중한 선물이 되겠다.

몇가지 기억해둘 것을 메모해 보았다. 필요할 때 다시 찾아볼 수 있는 책이다. 그림책은 그 자체로 가치있는 작품들이므로 이런 기능적 접근에 너무 치우치는 것은 조금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림책이 가진 장점이 또 이런 점인걸 어떡해! 잔소리, 설교, 일방적 지시 없이 부드럽고 말랑하고 자연스럽게 가치나 덕목에 접근할 수 있는 점. 경험상 교사가 진심으로 좋아하는 책으로 수업하면 학생들에게도 잘 스며들었다. 교사가 순수한 독자가 되는 것이 수업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샘들도 그렇고, 그림책에 빠진 샘들을 이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수업실천과 나눔은 앞으로도 무한 생산될 것이다. 모두에게 좋은 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