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따돌리는 기술 그래 책이야 51
박현숙 지음, 조히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현숙 작가님은 엄청 다작이고 속작이며 그러다보니 시리즈도 다양하다. 수상한~ 시리즈가 권수가 가장 많은 것 같고 이 ~기술 시리즈도 이제 세 권이 됐다. 어쩌다보니 세 권을 다 읽었고 서평도 다 쓴다.

<잘 혼나는 기술>은 제목이 어느정도 내용을 말해주었는데 <잘 훔치는> 부터는 그게 좀 어렵다. '마음을 훔치는'은 그래도 관용적인 표현이라 아하~ 할 수 있는데 <따돌리는>은 뭘까? 바로 소문을 따돌리는 거였다. 아하~ 소리는 나오지 않지만 그냥 그렇구나 하면 된다. 나는 사실 책소개에서 이 책이 헛소문, 가짜뉴스를 다룬다고 해서 읽어봤다. <그 소문 들었어?> 라는 책으로 매년 학기초에 약을 칠 만큼 이 문제는 사회생활에서 중요하고 교사가 지도할 일도 자주 발생한다. 또 하나의 텍스트를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읽었다. 박현숙 작가님 책 답게 무난히 재밌었다. 아이들에게 권해줘도 잘 읽을 것 같고 교사가 적절히 흥미 유발하며 읽어주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다만 개인적으로 약간의 아쉬움을 꼽자면 캐릭터에 애정이 잘 안 간다는 점이다. 세권째 됐으면 이제 친근해져야 하는데 남의 반 아이처럼 정이 안 간다. 주인공 오도룡도 별로 귀엽지 않고 친구 수용이는 얄밉기까지 하다. 만날 형한테 비법을 의뢰해서 전수해준다고 뻥을 치는데 그 수작이 아주 꼴불견이다. 대체 왜 저런 캐릭터를? 애고 어른이고 간에 난 저런 캐릭터는 딱 질색. 그래도 둘은 우정을 잃지 않고 좋은 모습으로 끝나니 다행이었다. 나라면 손절할 거 같은데.^^;;;;

캐릭터에 대한 감정은 개인 취향일테고, 주제 자체는 학교에서 자주 짚어줘야할 중요한 것이다. 진실을 정확히 알기 어려운 상황이 많다. 그럴 때 상황을 복기하며 객관적으로 합당한 사실만을 인정하고 나머지는 유보해야 하는데, 확실하지 않은 발언 하나가 일파만파로 퍼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인간의 기억과 감정이란 게 그렇다. 남을 속이는 걸 넘어서 자기 자신을 속이기도 한다. 그런데도 "그럼, 우리 애가 거짓말을 한단 말이에요??" 하고 쌍심지를 켜는 분들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시는 것이다. 나도 천리안을 가졌거나 독심술이 있거나 전지전능했으면 좋겠다. 그렇지 못해서 겪는 고초는 이제 그만 겪고 싶다. 많이 겪어본 것은 아니지만 주변에서 겪는 일이 남의 일 같지가 않다.

오해를 벗고 끝나는 이 책의 해피엔딩처럼, 우리 아이들이 이런 책들을 읽고 시야가 넓어졌으면 좋겠다. 얽혀서 살아가는 세상에서 어찌 문제가 없으리. 그래도 억울한 사람은 없어야 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