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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월의 어린 시민군 ㅣ 스콜라 어린이문고 34
양인자 지음, 홍연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6학년 현대사 수업과 관련하여 함께 읽을 역사동화로 2013년에 나온 <오월의 달리기>를 추천해 드렸는데, 새로 나온 책은 어떤가 싶어 이 책을 읽어봤다. 읽고나니 아뿔싸! 비교가 안된다. 전의 책 읽은지가 오래되어 기억이 잘 안난다. 이런.ㅎㅎ
5.18민주화운동은 오랫동안 진실이 파묻혀있었다. 그게 가능했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가지만 그만큼 지금 민주화가 이루어졌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광주와 관계없이 살았던 나 또한 대학에 가서야 그 사실을 알았고 눈가리고 살았던 시간들에 기막혀 했으니까. 하지만 내가 교사가 되어 가르치는 교과서에는 민주화운동으로 당당히 실렸으니 세상은 휘청휘청하면서도 진보하는 건 맞다보다.
이 책은 광주에 사는 찬호와 현조라는 두 소년의 우정을 큰 줄기로 하여 이야기가 펼쳐진다. 찬호네 집이 신문보급소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설정이다. 광주가 고립되어 신문조차도 들어오지 못하고, 그 큰일이 신문에도 실리지 못했던 상황을 가까이서 바라볼 수 있으니까. 찬호 집에 세들어 살던 현조네가 인천으로 이사간다는 것도 중요한 설정이다. 하필 난리통에 이사날이 다가와, 아빠는 이삿짐 트럭과 함께 광주를 빠져나갔지만 다른 교통편으로 가려던 엄마와 현조는 광주에서 발이 묶였다. 통신이 두절되어 서로 연락도 하지 못한다.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을 이런 주인공들의 상황을 통해서 볼 수 있다.
그리고 두 아이의 공부를 봐주던 뒷방의 상우 형, 그는 책의 후반부에 시민군의 대변인으로 모습을 드러내는데, 결국은 목숨을 지키지 못했다. 그는 윤상원 열사를 염두에 두고 작가가 되살린 인물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신문'이 중요한 소재다. 정규 신문이 다 끊긴 상태에서 마지막 밤에 급히 찍어 돌린 유인물의 내용이 마음을 울린다. "우리는 폭도가 아닙니다. 우리를 꼭 기억해 주십시오." 결국 그들은 거의 총격에 희생되었지.
배달할 신문이 없어진 찬호가 현조와 누나의 도움을 받아 동네 신문을 직접 만드는 모습도 이 책에서 인상적인 장면이다. 결국 배달하지 못했지만.... 뒤숭숭한 상황에서 아이들을 걱정하고 단속하던 어른들이 결국에는 음식을 만들어 보태고, 가지고 있던 물건들을 다 내놓아 바리케이트를 치는 모습 또한 당시의 상황을 짐작케 하는 장면이다. 도청에 시신들을 수습해 놓은 방에서 퍽,퍽 하고 터지는 소리의 실체는 너무 끔찍했다.
그 큰 상처를 덮은채 광주는 잊혀졌고, 인천으로 전학간 현조는 자신이 겪은 일을 말했다가 거부당하고 말과 건강을 잃어간다.
"그 사람들 몫까지 우리가 더 잘 살믄 된다."
이 말을 마음 속에 담은 채 현조를 만나러 떠나는 찬호의 뒷모습이 마지막 장면이다.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혀봤지만 이 책이 아이들에게 흥미있게 읽힐 것인가 쉽게 가늠이 되지 않는다. 당시 상황을 잘 담은 책이라는 점은 분명한 것 같다. 다만 감정을 격동시키는 서술이 아니어서 나는 좋은데, 감정 유발을 원한다면 약간 담담한 느낌이 들 수는 있을 것 같다.
이런 아픔을 겪고 이제 권력이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건 상상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세상이 혼란한 건 지금도 마찬가지고 그때보다 꽤나 정의롭냐면 그렇지도 않고 각종 불평등의 문제들은 늘 새롭게 떠오른다. 그렇다고 해서 역사 속의 희생들을 부정하거나 하찮게 여기면 안될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이 한심하고 갑갑할지라도 그건 우리에게 남은 과제가 더 있다는 뜻. 퇴보를 할 순 없다. 과제가 없는 세상이란 인간에게 오지 않을 것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