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기후 위기가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10
최원형 지음, 김규정 그림 / 철수와영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종경고: 6도의 멸종> 책을 읽고 있다. 서평이벤트로 신청한 책이다. 400쪽이 넘는 책은 확신이 없으면 서평신청을 안한다. 혹시라도 못읽고 못쓰면 안되니까. 그런데도 그 책을 신청한 이유는 한참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권정생 선생님의 <랑랑별 때때롱>이다.

랑랑별 때때롱을 학급 아이들과 온책읽기로 읽었다. 그 후 몇몇 선생님들과 줌모임을 하면서 결과를 공유했다. 그때 나눈 이야기 중 이 리뷰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만 하자면, 작가님은 이 책으로 지구의 미래에 대한 경고를 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랑랑별의 500년전 모습이 우리가 그리는 인류의 미래 모습이고, 랑랑별이 500년 걸려 회복한 세상은 우리들 조부모님, 부모님 세대의 세상이라는 내용은 우리 지구도 돌이켜야 한다는 것을 강하게 시사한다. 돌이켜야 할 문제로 권정생 선생님은 '로봇이 일하는 세상' '맞춤아이가 태어나는 세상'을 묘사하셨지만 그보다 더 시급한 것은 기후 위기가 아닐까 생각했다. 랑랑별 때때롱 책에도 왕잠자리가 환경오염 때문에 지구를 떠나고 싶어하는 내용이 나오니 충분히 연결 가능한 내용이다.

랑랑별 책과 연결해서 내가 소개드린 책은 <차일드폴>(이병승, 서유재)이다. 기후위기가 현실로 닥친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리고 <엄마가 개가 되었어요>(김태호, 서유재) 중 '사냥의 시대' 라는 단편도 돌이켜야 한다는 같은 맥락의 주제를 갖고 있다.

우리의 이야기는 이제 '기후 위기에 대한 수업이 가능할까? 어떻게 할 수 있을까?'로 나아갔다. 들리는 이야기들은 어디까지가 사실인가? 기후위기는 과장됐다는 주장을 하는 책도 있던데 누구 말이 맞는 건가? 개인이 재활용을 잘한다거나 하는 정도는 아무 소용이 없고 종이컵 안쓰겠다고 남발하는 텀블러들이나 비닐봉지 쓰지 말라고 마구 나눠주는 에코백들이 더 문제라던데 어째야 되는걸까? 우리가 흔히 실천사항으로 지도하는 것들은 실제론 너무 미미해서 아무 영향이 없고, 바다의 문제도 빨대? 그 정도가 아니라는데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 그런 얘기들이 오갔다.

결론은 "좀 알아봐야겠네요."로 갔다. 그리고나서 저 서평이벤트를 본거다. 두꺼운 책 읽기 싫어서 살짝 망설였지만 그래도 신청을 눌렀다. 읽다보니 이 책의 어린이버전도 있어야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하는 생각을 남이 안했을 리가 없잖아? 찾아보니 이미 많이 있었다. 1도~6도로 가는 공포 증폭 구성은 아니지만 내용상으로는 유사한 게 많았고, 그 책을 참고하셨겠다 싶은 책도 있었다. 관련 책들을 찾아 몇 권 대출했다. 가장 먼저 읽은 것이 이 책이다. 저자인 최원형 님은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를 쓰신 분이다. 환경문제 전반을 흥미로운 구성으로 담은 그 책도 참 좋았고 기후위기에 초점을 맞춰 쓴 이 책도 아주 좋다. 고학년용이지만 두껍진 않고 챕터를 많이, 내용은 적게 구성해서 아이들과 함께 읽기 좋게 되어있다. 챕터는 35개고, 각 챕터는 질문으로 되어있어 흥미를 끈다. "1.5도 이상 오르면 사람도 멸종되나요?" "극지방의 빙하가 얼마나 남아 있나요?" 이런 식이다.

환경관련 수업의 가장 큰 딜레마는 '실천'이다. 이 책에도 실천관련 챕터가 있긴 하다. 하지만 실천 관련은 좀 더 많은 책을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일단 기후위기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갖고 현재 우리의 상황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이 책으로 시작을 해보는 것이 좋겠다. 5,6학년 교실에선 가능할 것 같다. 설명해가면서 열심히 지도하면 어쩌면 4학년도.... 일단 찜해두고 다른 책들을 살펴보러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