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살아 있는 고전을 남기다 - 2022 아침독서신문 선정도서 천개의 지식 18
김수경 지음, 이갑규 그림, 권순긍 감수 / 천개의바람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개의지식 시리즈에 몇 권의 인물책들이 들어있다. 피타고라스, 세종대왕, 뉴턴, 그리고 이 책이다. 그동안 수업에 전기문들을 활용해보면서, 색다른 컨셉의 가독성 좋은 인물 이야기가 많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시리즈들을 그 목록에 넣을 수 있을 것 같다. 단 인물 자체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설정에 의한 곁가지가 있다. 이 책의 경우엔 '글쓰기'다. 서하가 여행작가인 이모에게 글쓰기를 배우게 됐는데 그 이모가 박지원과 열하일기의 왕팬이라는... 그래서 이모의 입을 통해 열하일기의 몇 장면을 소개받고 되고, 글쓰기의 원칙도 배우게 된다는 내용이다. 독자의 필요에 따라서 이건 장점도 될 수 있고 단점도 될 수 있다고 본다. "얇은 책에 곁가지까지 넣으니 본 내용이 너무 줄어들잖아?" 할 독자도 있을 수 있고, "우와 말 그대로 일석이조네?" 할 독자도 있을 수 있겠다. 특별한 목적이 있어서 찾아보는 경우가 아니라면 장점 쪽이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 박지원을 통해 글쓰기를 배운다? 매우 끌리는 발상이다.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다양한 글쓰기의 총집합이지만 일단 크게봐서는 기행문이니, 이모의 글쓰기 레슨도 기행문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이모의 거주지인 함양, 박지원이 관리로 근무했던 충남 당진과 강원도 양양을 둘러보며 박지원의 발자취를 둘러본다. 조선시대 양반으로서는 혁신적인 열린 사고, 백성의 실생활을 챙기는 이용후생 정신, 독자에게 어필하는 매력적인 글쓰기 등 그에게선 배울 점이 정말 많다. 그 모든 것이 그의 역작이자 대작 '열하일기'에 다 담겼다. 열하일기 책들도 완역본, 청소년용 등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 이 책 정도의 접근성으로 발췌, 해설된 열하일기가 나와도 참 좋을 것 같다. 이 책에서도 열하일기의 몇 대목을 실었지만 진짜 '맛만 본' 셈이라 살짝 아쉽기도 했다.

박지원은 시대를 앞서 간 사람이다. 그런 면에서 날 부끄럽게 한다. 내가 조선시대에 사는 양반이라면, 그의 생각을 지지하고 따랐을까? 불편하게 생각하며 눈총을 쏘았을까? 솔직히 자신없다. 자신에게 씌워진 색안경대로 세상을 보는 법이고 그걸 초월하기는 어려우니까 말이다. 박지원은 초월했고 빼어난 글솜씨로 그걸 후대에 남겼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이모가 서하에게 알려준 글쓰기의 비법은 사실 특별한 건 아니다.
"글쓰기도 가슴속에 어떤 소리를 만들어 놓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거야. 누가 어떻게 보고 듣느냐에 따라 완전 다른 글이 되지. 그러니 괜히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흉내내지 말고, 잘 쓴 글을 기웃거리지도 말고, 오직 나만의 글을 쓰면 되는 거야."
"글도 결국엔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위한 거야. 재미있는 글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 스승님은 특히 그 점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셨단다."
나만의 글을 쉽고 재미있게 쓴다. 진짜 이게 딱 핵심인 것 같다. 나도 이런 글을 쓰고 싶다.

천개의지식 시리즈의 책들은 대부분 중학년 정도 눈높이에 맞춰져 있다. 얇고 도전하기 만만해서 입문으로 적당하다. 이 책도 그렇다. 이 책을 읽고 "열하일기, 대체 어떤 책이야. 더 읽어보고 싶네." 라고 한다면 훌륭한 역할을 다한 것이다. 다양한 소재, 다양한 수준의 책들 사이에서 확실한 위치를 가질 수 있는 시리즈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