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간 지키는 아이 - 제8회 소천아동문학상 신인상 수상작 작은걸음 큰걸음 20
김해우 지음, 이수진 그림 / 함께자람(교학사)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온지 꽤 된 역사동화를 우연히 손에 잡았다가 끝까지 읽었다. 어렵지 않아서 중학년도 무난히 읽을 수 있겠다. 내가 단숨에 읽은 건 쉽고 짧다는 이유보다도 인물에 대한 호감 때문이다. 그점이 참 중요한 것 같다. 작가가 창조한 '솔개'라는 노비 아이에게 정이 갔다. 그럼 저절로 결말까지 가게 된다. 응원하면서. 


이 책은 역사동화면서도 역사 속의 특정 인물이나 특정 사건을 다루지는 않는다. 그러나 시대배경은 잘 반영하고 있다. 노비가 물건과 같이 취급되던 신분제 사회. 하지만 돈으로 양반을 살수도 있었듯 조금씩 균열이 나기 시작한 조선 후기 사회. 천주학을 믿는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하거나 귀양을 가던 시대. 


그시대에 최진사라는 양반댁의 시종인 '솔개'라는 아이가 겪는 아픔과 희망에 대한 이야기다. 아픔이 무척 컸지만 희망도 그 못지않게 커서 전반적으로 어둡기보다는 밝은 느낌이다. 


솔개가 밤잠도 제대로 못자고 설사병 있는 주인양반의 뒷간 시중을 드는 장면으로 시작되니 <뒷간 지키는 아이' 라는 제목이 딱 적절하다. 아이들에게 제목에 대한 질문으로 동기유발을 하는 것도 좋겠다. 계속 읽어보면 뒷간 시중은 시작에 불과하다. 주인의 물건에 불과한 노비의 삶은 고달프고 파리목숨이다. 인간 축에 들지 않으니 당연히 인권도 없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양반도령(최진사 아들) 성학과 노비 솔개의 대비다. 성학은 공부를 지독하게 싫어하고 아무리 가르쳐도 까먹는데 비해 솔개는 마당쓸며 주워들었어도 줄줄 외운다. 성학은 책이라면 원수같지만 솔개는 책 한 권 갖는 것이 소원이다. 성학이 마음을 뺏긴 건 풍물패의 공연이다. 집안 어른들에게 경을 칠 일이니 솔개를 앞세워 몰래 구경을 다닌다. 이 대목을 보니 양반도 꼭 좋지만은 않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성학은 요즘으로 치면 연예인의 끼를 가진 거겠지. 밴드를 하든 래퍼를 하든 자신의 소질을 살려서 뭐든 하면 되는데. 양반이라는 위신 때문에 죽도록 싫은 글만 읽어야 했으니 얼마나 괴로웠을까. 


하지만 재능과 취향이 무시당하는 건 기본이고 양반의 잘못까지 뒤집어써야 하는 솔개의 삶은 더욱 비참하다. 성학의 으름장 때문에 동행한 일도 결국 솔개의 책임이 되고, 이런 일로 솔개는 매타작을 여러번 당했다. 침모인 엄마는 마님의 친정에서 남편과 생이별을 당해 이곳에 와있고, 아버지가 병에 걸려 약도 못쓰고 죽었다는 사실도 나중에서야 알게 되는 등, 노비로 사는 삶의 서러움이 절절하게 표현된다. 결국 솔개는 다른 사람의 손에 팔려 엄마랑 눈물의 생이별을 하게 되는데.... 


거기서부터가 반전의 출발이라는 게 이 책의 밝은 면! 그 희망의 복선은 이미 깔려 있었다. 그게 희망의 복선일지 파멸의 복선일지 아슬아슬했지만 결국 이 책은 희망을 선택했다. 


신분제도와 그 문제점을 살펴보기에 가장 쉽고 드라마틱한 참고도서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이야기 속의 대화에서 많이 강조되었듯, 불평만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라는 메시지도 좋다. 기회가 흔히 오진 않지만 안올거라고 지레 포기하면 안 되는 거니까. 명심보감 구절들을 메시지와 잘 연결시킨 점도 좋다. 고전읽기 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많던데, 그말엔 동의하지 않지만 이렇게 녹여낸 고전으로 접해보고 관심이 가면 계속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이렇게 역사동화 목록에 한권이 더 쌓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