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훔치는 기술 그래 책이야 41
박현숙 지음, 조히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청난 다작의 박현숙 작가님이 이제 <잘 ~~는 기술> 시리즈를 쓰시나보다. <잘 혼나는 기술>을 얼마전에 읽었고, 오늘은 <잘 훔치는 기술>이다. '혼나는'도 솔깃한 제목인데 '훔치는'은 더 눈이 번쩍! 표지에는 눈가면을 쓴 두 아이가 이를 드러내고 웃고 있으니 더더욱. 하지만 이것이 물건을 훔치는 도둑 이야기라면 동화가 되겠음? 그렇다면 뭘 훔친다는 걸까?

이 책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기법을 쓰면서도 예측은 어느정도 가능한, 헐거운 전략을 사용한다. 말하자면 재미나면서도 머리는 아프지 않은, 편안한 재미를 추구한다는 뜻이 되겠다. 그렇다고 시시할 정도로 헐겁지는 않다.

여기서 훔치는 건 물건이 아니고 상대방의 '마음'이다. 오도룡은 같은반 거북이와 친해지고 싶다. 거북이는 벌써부터 게임개발자의 싹이 보이는 아이다. 큰 회사에서 주최한 아이디어 대회에서 1등을 했다. 오도룡도 내심 이쪽에 관심이 있고 혼자 생각해둔 아이디어도 있었다. 그걸 봐달라고 하려면 친해야 하는데 지금은 전혀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서.... 이때 수용이가 연애박사 형의 조언이라며 기술을 간접전수한다. 그게 바로 이 책의 제목 되겠다. '잘 훔치는 기술'

첫번째 기술은 '관심 끌기'다. 상대방의 비밀을 알고 있다고 밝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비밀을 지켜 주겠다고 약속하기. 이 작전에 따라 도룡이는 거북이 사물함에 "너는 너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쪽지를 넣었으나.... 오지랖 넓은 친구들 손에 들어가 학급의 큰 사건으로 번진다. '거북이 협박 사건'! 독자가 범인을 알고 있는 이 사건은 친구들의 수사망이 좁혀들어오는 것을 보면서 주인공과 함께 가슴졸이는 맛이 있다. 다행히 친구들의 수사엔 헛점이 꽤 많다.ㅎㅎ

그 어설픈 수사에도 결국 도룡이의 협박 행적은 드러나고 말았다. 그러나 이제 그게 문제가 아니었다. "비밀이 뭔데? 알려줘."의 요구에 달달 볶이고 시달리는 것. 남말하기 좋아하는 건 인간의 본능, 그 도마에 오른 주인공 거북이의 심정은? 그걸 바라보는 오도룡의 자책감은?

~~기술 시리즈 첫째 권을 읽은 독자는 이쯤에 와서 두 작품의 주제가 일맥상통한다는 것을 짐작하게 된다. 그건 바로 진정성이다. 다른 말로 하면 진심. 진심은 통한다. 그리고 마음을 움직인다. 허튼 작전 구사하느라 머리 굴려봤자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순 없다. 진짜로 상대방을 걱정하는 마음. 그게 가 닿아야 마음의 전류가 흐른다.

진심에 뒤통수 맞아본 자, 위의 주제를 거부할 것이다. 남의 진심을 이용하는 인간도 있으니까. 그리고 진심 표현도 너무 과하면 거부감 들고 안받고 싶어지니 조심.... 단지 상대방이 힘들까봐 걱정하는 마음, 나의 책임이 있다면 책임지려는 마음, 내가 할 수 있는 건 하려는 마음. 이것만 끝까지 지키면 충분하다.

이 책은 미리 공개하지 말고 교사가 가지고 감질나게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다음장이 궁금해질 요소들은 베테랑 작가님이 충분히 넣어놓았으니 반응은 걱정 안해도 되고. 마지막으로 진정성에 대해서 이야기 나눌 수 있다면 만점!! 기법이 판치는 시대에 진정성의 소중함은 꼭 이야기해보고 싶은 주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