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읽는 어린이 세트 - 전5권 - 역사학자 3인이 쓴 정통 한국사 한국사 읽는 어린이
강석화.김정인.임기환 지음, 서영 그림 / 책읽는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수님들, 그것도 교대 교수님들이 쓰신 책이라고 하니 재미가 있거나 책의 꾸밈새가 다채롭거나 할 거라는 기대는 되지 않았다. 교대를 졸업한 지 30년이 가까워가는데도 그 옛날 말씀하시면 받아적기만 하던 연세드신 교수님들 수업을 연상하고 있어서일 것이다. 잘 모르긴 하지만 이 책의 저자 교수님들 중엔 나보다 젊으신 분이 계실지도 모른다. 그게 아니라고 해도 어쨌든 요즘의 강의는 나 때와는 다르겠구나 라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서 했다. 구태의연한 느낌이 전혀 없었고 오히려 매우 참신했다. 여러모로 좋은 일이다.ㅎㅎ

10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고학년 담임만 했었기에 어린이 한국사책에 관심이 많았고 새로 나오는 시리즈들을 거의 다 찾아 읽었다. 읽다가 생각한 것은 ‘어린이 책에도 내가 모르는 게 많구나.’ 그랬다. 나는 어린이 역사책에서 많은 걸 배웠고 아이들을 가르쳤다. 한때 가르칠 내용을 써보는 뻘짓을 한 적도 있었는데, ‘쓸 수 없는 것은 말로도 할 수 없다.’ 라는 생각에서였다. 쓰다가 막히면 그 부분은 내가 잘 모른다는 뜻이었다. 그때 책꽂이에 꽂힌 여러 어린이 역사서들을 참고했다. 막히면 찾아보고, 이해가 가면 다시 쓰고, 이런 뻘짓을 하다보니 한번에 여러 책들을 참고하게 되었다.

이제는 나온지 20년이 되어가는 <한국사편지> 5권 시리즈가 그 시작이었다. 그리고 왕조사를 훑어주어 대략 흐름을 잡게 도와주었던 <조선사 이야기>, <고려사 이야기>도 재미나게 읽었다. <키워드 한국사> 시리즈도 내가 매우 선호하고 도움을 많이 받았던 책이다. 만화로 된 시리즈도 2질 정도 소장하면서 교실에 두고 아이들과 읽었다.

이후 저자나 캐릭터 이름을 딴 시리즈들이 봇물을 이루기 시작할 때쯤, 더 이상 출판속도를 따라갈 수가 없어서 포기... 그리고 저학년을 맡으면서 역사수업을 할 기회도 적어져서 어린이 역사서는 점점 내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이 책을 신청하면서 오랜만에 한번 검색해 보았다. 와... 내가 구경도 못해본 많은 책들이 그동안 쏟아져 나왔구나. 그 틈에서 교대 교수님들이 쓰신 책은 과연 잘 버텨낼 수 있을 것인가?^^;;;

오, 꽤나 짱짱한데? 깜짝 놀랐다. 저자들의 사관을 분석할 만큼 내게 지식이 있진 않아서 그런 면은 잘 모르겠지만, 내용면에서 알차고 서술도 편하게 잘 읽히고 책의 구성도 다채로워 지루하지 않다. 관점이 치우치지 않도록 저자들간의 내부토론과 점검도 철저하게 하신 것 같다. 물론 출판사, 편집자들의 조력도 컸을 것이라 짐작이 가지만 일단 내용적인 알맹이는 저자들에게서 나오는 것이니 그 점에서 교수님들의 역량에 경의를 표하고 싶어졌다. 그림작가님도 수고를 많이 하셨을 것 같다. 내용을 숙지해야 표현이 가능하니 오랜 시간 작업을 같이 하셨을 것 같다.

전체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권수가 너무 많아도 지루하고 이 정도가 딱 좋은 것 같다. 이전 시리즈들에 비해서 근현대사 비중이 좀 높은 편이다. 남북국시대까지 한 권, 고려가 한 권. 조선이 한 권, 근대가 한 권, 현대가 한 권. 고려, 조선만큼의 분량을 현대사에 할애했다. 잘은 모르지만 현대사를 쓴다는 것은 어려운 일일 것 같다. 고대사는 사료가 부족해서 어렵다면, 현대사는 균형있는 판단의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사의 비중을 높이고 초등 눈높이에서 무난하게 설명하려 애쓰신 노력이 보이는 것 같았다. 마지막 권의 마지막 장 제목이 <세계인과 함께 사는 우리>인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 (BTS는 역사책에까지 나오고 정말 좋겠다....^^;;;;)

권당 17~20장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마다 어느정도 일관적이면서도 변화있는 구성이 지루함을 막아주고 계속 책장을 넘기게 해준다. 각 장의 첫 화면은 펼친 화면 가득한 큰 그림에 앞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여러 가지 내용을 담았고, 이어서 [질문 있어요!] 코너는 수업으로 치면 동기유발이랄까? 서술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각 장마다 적당한 그림이나 사진이 들어있고 색감도 좋아서 시각적으로도 만족스럽다. [쟁점토론] 코너도 흥미롭고 이중에 적당한 것을 뽑아서 실제로 교실 토론을 해도 좋을 것 같다. [사건탐구], [인물탐구]등도 일러스트와 함께 인상적으로 지식을 얻기에 좋게 구성되어 있다. [생각넓히기]는 그 자체로 훌륭한 활동지다. 그런데 그뿐이 아니라 워크북도 따로 있다. 본 책들에도 공이 많이 들어갔는데 워크북도 보통이 아니다. 역사수업을 하는데 이 책을 활용한다면, 어느 순간에 교과서를 바꿔치기하고 싶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다만, 작지 않은 판형에 각 권당 200쪽이 넘는 분량의 압박은 있다. 하지만 수박 겉핥기가 되지 않으려면 이정도의 압박은 이겨내야 할 일! 아이들 독서모임에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나 또한 한번 활용해보고 싶은 욕심이 드는 책이다. 널리 읽히길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