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귀신과 도깨비 저학년은 책이 좋아 10
김지원 지음, 안병현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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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야기의 맛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걸 뭐라 설명할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냥 읽기 좋은 동화가 있는 반면 소리내어 읽어주고 싶게 착착 감기는 동화가 있다. 오랜만에 그런 이야기책을 만났다. 작가의 이름은 다른 책에서 본 듯했는데 동명이인이었나보다. 초등학교 선생님이시고 첫 동화책이다. 고수 선생님이 또 계셨구나. 부럽다.....

이야기 중의 이야기는 단연 도깨비이야기 아닐까? 도깨비에 대한 기억을 소환하는 창작 도깨비 이야기라 하겠다. 어느날 대장 도깨비에게 화가 난 이야기 귀신이 찾아와서 호통을 쳤다.
"섣달그믐까지 도깨비 이야기를 찾아 퍼뜨리지 않으면 자네들 목숨줄이 달아날 줄 알게!"
대장 도깨비는 오백년 된 느티나무 아래로 동료들을 소집했다. 재미있는 캐릭터들의 도깨비들이 고루 등장한다. 고민 끝에 그들은 '책 귀신 선생'을 찾아가기로 했다. 그는 살았을적 '책만 보는 바보'라고 불린 사람이었다고 한다. 역시 그는 달랐다. 해법을 제시해 주었다. 책을 만들어 퍼뜨리는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그 안의 이야기는? 난감해하는 도깨비들에게 선생은 또 방법을 알려준다.
"처음부터 쉬운 일이 어디 있소? 이제부터 매일 밤 모여 두런두런 자신만의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오. 이제껏 보고 들은 일도 좋고, 직접 겪은 일도 좋소!"

이렇게 되어 매일밤 도깨비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그리하여 이 책은 도깨비 이야기가 된 것이지! "보고 듣고, 직접 겪은 일을 이야기한다고 해서 모두 글이 되지는 않소. 어떤 이야기는 꾸미고 다듬어야 하오." 라는 선생의 조언에 따라 이야기는 재미를 더해간다. 도깨비들이 들려주는 도깨비 이야기는, 과연?^^

이 책은 입말처럼 들려주기에도 너무 재미난 이야기지만, 한 가지 더 매우 유용한 기능도 있다. 바로 '이야기 창작'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이다. 나는 거한 창작 수업을 기획하고 정식 창작물을 만들어낸 적은 없지만 이야기 만들기 수업을 무척 좋아해서 수업에 활용할 책들이 눈에 띄면 매우 반가워하며 모아놓는다. 이 책도 그 바구니에 쏙! 꼭 써먹어볼 참이다.

그보다도 먼저, 읽어주기부터 하고 싶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어 다음주부터 온라인 수업이 진행된다. 이걸 하루에 한 장씩 녹음해서 들려줘도 되나? 저작권 때문에 안되나? 제한적으로 된다면 몇 장까지는 되나? 고민이다..... 눈앞에 아이들이 있으면 그냥 읽어주면 되는데 말이다.ㅠ

읽어주기로는 1~3학년까지 적당하고, 이야기만들기 수업에 동기유발이나 길잡이로 쓰려면 고학년에까지 고루 유용할 것 같다. 코로나 블루 중에 모처럼 만난 반가운 책이 참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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