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베르토 에코의 지구를 위한 세 가지 이야기 꿈터 책바보 19
움베르토 에코 지음, 에우제니오 카르미 그림, 김운찬 옮김 / 꿈터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움베르토 에코의 유일한 동화책이라고 한다. 그의 유명한 <장미의 이름>이나 <푸코의 진자> 같은 작품을 읽어봤어야 하는 건데. 그 수많은 작품 중에 읽은 것이 없네. 이럴때 안타깝다. ^^;;;

이 책은 120쪽 남짓에 글밥도 적어 30분이면 충분히 읽게 생겼는데 분류는 고학년용으로 되어있다. 그럴 만하다고 생각한다. 쉽고 편한 언어로 되어있지만 전체가 상징이라 그 의미를 해석하려면 고학년에게 적당할 것 같다.

세 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각 편은 인류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첫 편 [폭탄과 장군]에는 '아토모'라는 원자와 장군이 나온다. 아토모는 원자폭탄 속에 갇혔다. 동화지만 핵폭발의 원리가 간단히 나온다. 아토모는 슬펐다. 그러다 결심한다. 장군에 맞서 폭탄에서 빠져나오기로. 한편 장군은 자신의 탐욕을 위해 전쟁을 일으킨다.
그러나 독자는 알고 있다. 원자들은 이미 빠져 나갔다는 것을.... 폭탄은 꽃병이 되었고 사람들은 전쟁을 없애야 할 이유를 가슴깊이 느끼게 되었다. 마지막 장면 장군의 모습은 본인에겐 어떨지 몰라도 우리에겐 해피엔딩.
인류는 이제 이런 해피엔딩을 맞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린 것일까. 평화의 소중함과 평화를 방해하는 것들에 대해서 아이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겠다.

두번째 이야기 [지구인 화성인 우주인]의 키워드는 '다양성'이라고 하겠다. '다름에 의한 차별'이 얼마나 우스운 일인지 알려준다. 실제로 세 편 중 이 작품이 젤 웃기다. 그런데 웃기면서도 뭉클한 감동이 있다.
화성에 간 세 지구인은 모두 국적이 달라 언어가 달랐으므로 그 먼 우주에 나가서까지 데면데면했다. 그러던 그들이 어느날 한가지 동질감을 느낀 이후로부터(비결은 '엄마') 가까워지고 이해하게 된다.
이번에는 그들이 화성인을 만났다. 그들 사이에 더 큰 차이가 놓이게 되고 그로인해 지구인과 화성인은 대적한다. 마지막 순간, 그들이 동질감을 느끼게 된 이유는? (이 부분에서 뭉클)
혐오가 만연한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작품은 상당히 큰 메세지를 전한다. 차이를 극복하게 만드는 동질감은 찾으면 있기 마련이다. 차이-혐오-차별로 이어지는 수렁에 빠지지 전에, 이 작품을 읽고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겠다. 아주 좋은 텍스트다. 비유와 상징도 절묘하다.

마지막 [뉴 행성의 난쟁이들]에서는 환경문제를 짚고 있다. 어떤 황제가 새로운 땅(식민지?)을 찾고 있다. 지구상엔 더이상 없어 우주의 행성을 찾게 됐다. 마치 옛날 지구의 자연환경과도 같은 행성이었다. 우주탐험가는 그들에게 뻐기며 황제의 문명을 전해주겠다고 한다. 그러나 지구의 실상을 본 난쟁이들은 사양한다. 오히려 그들이 지구에 방문하겠다고 한다.
권정생 선생님의 <랑랑별 때때롱>이 떠오르기도 하면서, 마지막장에 "언젠가는 뉴 행성에 사는 난쟁이들이 정말로 지구에 올지 모릅니다." 라는 말이 우리들의 책임감을 일깨우는 느낌이다.

이렇게 세 편의 이야기는 움베르토 에코가 꼽은 '미래를 대비하는 인류의 이슈 3'이 아닐까 싶다. 평화, 다양성, 환경.
압축된 문장들에 많은 생각을 담고 있어서, 의미 파악과 이야기 나누기에 아주 좋은 책이다. 내용이 짧은 것도 이럴 때는 장점이다.

내가 더 생각해보고 싶은 점은 '아이들의 실생활과 연결해주는 고리'를 찾는 일이다. 상징의 의미를 찾는 것은 국어 활동으로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거기에서 끝난다면 아쉽다. 아주 단순한 한 가지라도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관념에서 끝나고 말 것이다. 우리 교실에서 평화를 깨는 일은 어떤 것인지, 우리 안에 호전적인 모습은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평화로 바꿀 수 있는지, 우리가 다르다는 이유로 선을 긋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지, 우리 안에 편견과 차별은 없는지 생각해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실천과제를 꼭 찾아야 하는 것은 3장이다. 앞의 두 주제는 생각의 전환으로도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환경문제는 직접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이 장은 구체적 자료를 더 투입해서 후속 수업으로 이어가면 좋을 것 같다. 사실은 올 동학년이 생태전환교육 주제로 꿈실 신청서를 내서(아직 당첨되진 않았음) 온작품읽기와도 연결하려고 책을 찾다가 읽게 된 것인데, 그렇게 활용할지 아직 확정은 못하겠다. 그래도 덕분에 좋은 책을 한 권 발견하게 된 건 큰 소득이다. 어떤 방식이든 아이들과 꼭 읽어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