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로 그리는 행복한 교실 - 선생님과 아이들의 삶을 담는 교육 이야기 교실 속 살아 있는 문화예술교육 1
이호재 지음 / 푸른칠판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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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스타샘들이 다 부럽지만 그중에 특별히 인상적인 분은 이호재 선생님이다. 이런 이유에서다.

1. 내가 넘넘 잘하고 싶지만 넘넘 안되는 음악을 그냥 숨쉬듯이 한다.
2. 분명 유명하고 능력자인데 일반인처럼 보인다.(?) 유명하지 않은 내 글에도 좋아요를 눌러 주신다.ㅋ
3. 남의 마음에 못박는 일을 못하실거 같다. 댓글 하나도 가시 돋힌 걸 본 적이 없고 부드러우시다.

나는 이처럼 일반인 같은 전문가를 좋아한다. (양쪽에 다 방점이 있으나 전문가에 무게가 좀더 있음) 자기 방면에서 꾸준한 전문성을 쌓아 본인의 영역을 확실히 커버할 수 있는 사람들은 미덥다. 부럽기도 하고.

그의 음악교육 약 20년사가 책으로 나왔다. 시작이 오랜만큼 나도 저자의 자료를 산발적으로 갖고 있다. 페북에서 알기전 초등교사 커뮤니티에서 만난 그의 '노래와 함께 하는 학급운영' 월별자료를 보고 세상에 이런 분이 있다니 했다.(그게 벌써 오래전이다) 이후에도 자작곡이 꾸준히 나오고 해마다 수준높은 공연도 이루어져서 결국 책까지 결실을 맺었다. 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활용하는데 좀 부족해서 책으로 묶여있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정말 반갑고 잘된 일이다.

저자의 초기 자료처럼 이 책도 월별 구성으로 되어있다. 거기에 이야기가 더 담겼다. 월마다 4곡을 선별해서 담고 그 곡과 관련된 사연을 소개했다. 곡은 모두 저자가 썼지만 가사는 아이들이 쓴 것도 많다. '리코더 지옥' 이라든가 '우리들의 떠드는 소리는' '아빠의 발냄새' 같은 곡들이 그렇다. 이렇게 아이들이 쓴 글에 곡을 붙이고 그것으로 아이들의 삶을 담은 공연을 만드셨으니, 전문합창단 아이들이 아니었어도 얼마나 공감 가득한 공연이었을까. 한번 꼭 관람하고 싶다. 출판사 대표님이 그 공연을 보고 감동받아 책 출판을 제안하셨다는 일화가 이해가 간다.

그뿐만 아니라 각 악보 옆에는 '이렇게 불러 봐요'라는 곡별 지도 요령이 붙어 있어 지도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 여기선 저자의 음악적 전문성이 그대로 드러난다. "이 노래는 셔플 풍의 리듬으로 점8분음표와 16분음표로 이루어진 부분이 많은데, 노래를 부를 때 16분음표의 리듬이 뒤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마디의 앞부분에 등장하는 4분음표는 스타카토의 느낌까지는 아니어도 약간 튕기듯 짧게 끊어 불러주는 것이 노래의 맛을 살리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46쪽)
곡마다 이런 지도요령이 붙어 있으니 우와, 정말 대박이다. 내가 지도해 본 곡들을 찾아 이부분을 읽어보니 정말 이해가 잘 된다. 지도하는데 훨씬 도움이 되겠다.

저자의 곡 중 많은 곡을 지도해보진 못했고 음악에는 문외한인지라 음악 자체에 대한 얘기는 하기가 어렵지만, 그냥 내 느낌을 말해보면 이렇다. 일단 가사에 아이들의 생활이 담겼고, 리듬이나 코드 진행도 단순하기보다는 세련된 느낌이다. 특히 리듬은 악보상에서는 꽤 어려워보이는 것도 많은데, 아이들은 생각보다 금방 배웠다. 뭔가 사람의 귀에 익숙한 리듬을 쓸 수 있는 저자의 노하우가 아닐까 짐작한다. 그래서 동요를 멀리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좋은 것 같다. 약간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고음역의 곡이 가끔 있다는 것(높은 파까지) 이 노래들은 나도 부르기 어렵다.ㅎㅎ 물론 아이들은 나보다 낫지만.^^

아이들이 부른 곡들과 아이들과의 1년살이는 모여서 공연이 된다. 이 과정도 잘 담아주셨다. 시간에 쫒겨 급조하여 해치우곤 했던 학예회가 부끄러워진다. 호재쌤 반의 아이들은 누구나 추억 한자락씩을 갖고 살게 될 것 같다. 운이 좋은 아이들! 내가 호재쌤 반 아이여서 내 목소리를 녹음하고, 무대에도 서게 되었다면 그 떨림과 보람을 평생 못잊을 것 같다.

월별 노래이야기 뒤에는 생활노래들이 담겨있다. 기초생활교육에 안전교육의 내용까지 들어있다. 1학년 입학 초기 적응교육 때 무척이나 유용할 것 같다. 이 부분은 아직 지도해보지 못했다. 마지막장엔 선생님들을 위한 노래들이 들어있다. 교사힐링곡? 마지막곡이 '아무것도 안하기' 진정한 힐링곡일 것 같다.ㅎㅎ "너희에게 가는 길이 왜 이다지도 힘드는지 어두운 교실에 우두커니 앉아 창밖을 바라다보네" 22년 전에 만드셨다는 이 곡을 구슬피 부를 일은 부디 없길 빌며.^^;;;;

나는 답답할 때 글을 쓰면 좀 풀린다. 글이 거울이 되어 객관적으로 내 감정이나 생각을 보게 해준다. 그런데 그 외에도 표현의 도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다. 그림이나 춤이 그렇고, 저자와 같이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작곡) 그건 또 어떤 느낌일까. 궁금하다. 글을 쓰듯이 음악을 쓴다. 으음 멋지고 부럽다. 하지만 그게 모든 이가 가진 능력은 아니니 만들어주신 곡을 열심히 불러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올해는 아쉽게도 음악이 전담시간이 되었다. 이 책을 읽고 관심가는 곡부터 틈틈이 들으며 귀에 익혀두면 내년에는 활용할 수 있겠지. 꿰어진 구슬을 받아든 기분이 꽤나 삼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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