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지음 / 교육과실천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론수업에 (조금) 관심이 있다. 교과서에 찬반토론(디베이트)이 들어오고 토론대회도 생기고 관련 도서들도 나오고 하던 때부터였던 것 같다. 절차를 익혀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논제를 정해 토론을 시키면 백이면 백 아이들의 반응이 좋았다. 중독성이 있다고 해야 하나, 더 하자는 반응들이 많았고 보통 진도 때문에 아쉽지만 넘어가곤 했다. 그러면서 내 마음엔 뭔가 깔끔치 못한 것이 남았다. 아이들이 이러한 토론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아이들이 이것을 좋아할까.

전자에 대한 답을 하자면 찬반토론에는 스포츠의 느낌이 있다. 경쟁적이고 승부가 달려있기 때문에 그렇다. 후자에 대한 답으로 넘어가면, 그렇기 때문에 승부욕이 강한 아이들이 좋아한다. 거기에다 논박에 능한 말빨이 있으면 그 존재감과 성취감은 배가된다. 이런 아이들은 보통 원하는 것을 거침없이 표현하기 마련이니 교사는 이 활동을 아이들이 좋아한다고 느끼게 되지 않았을까...? 내가 느낀 찜찜함은 그런 것이었다. 또 담당자로서 독서토론을 준비해야 할 때, 책에서 찬반논제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 내게는 아주 달갑지 않은 일이었다. 아니 이 좋은 책에서, 할 말이 얼마나 많은데 왜 꼭 찬성 반대로 이야기를 해야 되나?

인간의 생각은 비슷하게 마련인지, 디베이트의 유행이 확 일어났다 사그러들면서 학교마다 있던 토론대회도 많이 축소되고 교과서에서도 비중이 줄어드는 등 많은 변화가 보였다. 그리고 다양한 방식의 토론이 모색되기 시작했다. 이런 것들을 접하며 나는 마음이 편해졌다. '토론은 논리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확장되고 깊어지는 것이 아닐까' 라는 평소의 생각에 긍정적 답변을 얻은 것 같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찬반토론이 가치 없거나 논증의 필요성이 약해지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펼쳐야 할 상황은 살아가면서 많기 때문이다. 단 그 과정도 획일적 방식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익혔으면 하는 생각이 있다.

그러기 위해선 배워야 할 것이 더 많다. 이 책에는 그 배움이 가득 담겨 있었다. 중고등 수업사례만 들어있어 적용하기 힘든 것도 있었지만 참고할 내용도 꽤 있었다. 일단 이 책의 1장에서 토론수업을 말하기가 아닌 '생각하기' 수업으로 규정한 것에 동의하며, '생각'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위해 교사가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에 관심을 갖고 읽어나갔다.

이 책에 소개된 토론 중에서 나의 성향과 평소 생각에 가장 잘 맞는 것은 6장 에르디아 토론이다. '진지한 대화'라는 뜻을 가진 이 토론은 소통과 공감에 초점을 맞춘다. 쓰면서 하는 토론이라는 점에서 나처럼 발언권을 적극적으로 얻지 않는 사람들에게 마음이 편하고 부담이 적다. 토론에서 끝내지 않고 성찰을 중시하는 면도 마음에 든다. 내용을 읽어보니 내가 평상시에 사용하던 방법과 가장 유사했다.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하지만 아무래도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기 마련인가보다.

마지막 7장에 소개된 그림책 토론은 중등의 사례로는 다소 의외였는데 그림책의 독자가 성인들까지 확장된 것을 생각해보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짧은 텍스트라 빨리 읽을 수 있으면서도 함축적이고 글과 그림의 이중 서사구조로 해석의 다양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그림책은 놓칠 수 없는 토론의 소재다. 수업사례로는 <내 탓이 아니야>가 소개되어 있다. 학교폭력에 대해 각각의 입장에서 깊이 들여다보는 수업으로 중학생들에게 아주 의미있는 시간이었겠다. 이 수업에서 나온 역할맡기와 인터뷰(핫시팅), 피라미드 토론 등은 초등 수업에서도 매우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다. 감정카드를 활용한 '등장인물 감정 읽기 게임'이 내게는 무척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무조건 토론으로 돌입하기보다는 이렇게 공감활동을 통해 생각을 여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장마다 토론방식 소개+수업사례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양한 교과(국어나 사회가 아닌 수학,과학 심지어 음악 등의 예체능까지)에서 토론수업을 시도하시는 중등 선생님들의 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다. 강의와 필기가 전부였던 나의 학창시절에 이런 수업을 접했다면 혁명적이라 느꼈을 것 같다. 토론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세심한 수업설계, 교사의 관찰과 개입과 문제해결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는 실제 수업, 과정평가와 사후처리 등 무엇하나 만만치 않아보이는데 애써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학교는 19세기와 달라진 게 없다고 비난하는 이들도 많지만 꾸준히 변화는 있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나는 전망한다.

다양한 토론방식과 가능성에 대해서 확인하게 된 고마운 책이지만 중등의 사례라 구체적으로 감이 오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그부분은 약간 아쉬웠다. 같은 구성으로 초등 선생님들이 쓴 책도 나오면 더욱 큰 도움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