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금요일 사서선생님 퇴근 직전에 도서실에 뛰어들어가 책 4권을 집어왔는데 모두 공책두께의 얇은 동화책이다. 그렇다. 올해 2학년을 맡았기 때문이구나.ㅎㅎㅎ 내가 이렇다. 맡은 아이들에 따라 읽는 책도 달라지는.... 퇴직하면 그때 난 무슨 책을 읽을까? 뭐라도 읽을테지만 살짝 걱정이기도 하다.ㅠ 난 진정한 독서가는 아니다.^^

1. 나중에 엄마(김다노/주니어RHK)


이름이 '바로'인 아들의 엄마가 가장 자주 하는 말은 '나중에' 다. 허락도 거절도 아닌 애매한, 아니 사실은 거절인 말 '나중에'. 희망고문까지 곁들여 더욱 잔인한 말 '나중에'.


이 '나중에'에 지친 바로의 분노가 열 살 생일날에 폭발하고, 엄마는 여덟살 생일때 사준다고 했던 햄스터로, 아홉살 생일에 사준다고 했던 고양이로 모습이 바뀐다. 결국 열 살 생일의 약속 멋진 개로 바뀐 엄마. 엄마(개)는 바로와 놀아주고 바로를 지켜주고 좋아하던 친구와 친해지게 해 준 후에 다시 엄마로 돌아왔다. 이제 함부로 '나중에'라는 말은 못하겠지? 그러나 남아있는 반전....ㅎㅎ 나도 그랬고, 엄마들이 보통 자주 하는 말이 '나중에'이니 아이들의 폭풍 공감을 얻을 것도 같다. 읽어주기 책 후보에 올려본다.


2. 두더지 게임 (최은영/예림당)

질주본능이 있는 두원이. 집이고 학교고 간에 본능에 제약을 받으니 답답하고 스트레스가 차오른다. 게다가 공교롭게 일들이 꼬여 계속 선생님한테 혼날 상황만 만들어진다. 이 어린이의 마음은 터질듯이 억울한데....


하교길에 만난 삿갓 할아버지가 뿅망치를 주며 '두더지 게임'을 권했다. 요즘 아이들은 아마도 두더지 게임을 잘 모르지? 어른들은 추억의 게임이라 반가워할 사람이 있겠다. 난 딱 한번 해봤는데 재미가 없었던지라....^^;;; 하여간 신나게 두더지를 잡은 두원이는 기분이 풀렸고 할아버지를 따라 '두더지 마을'로 가게 된다.

이곳에선 게임과 반대로 두더지에게 쫒기는 입장이어서 두원이는 질주본능을 채우고도 넘치도록 달리고 또 달려야 했다. 그러다 그곳에서 함께 쫒기던 누군가를 만나게 되는데, 바로 오늘 두원이를 혼내고 뒤로 내쫒던 담임선생님! 선생님은 왜 두더지 게임을 했을까?ㅎㅎ 이 심정은 동종업계 사람이나 알겠지. 휘유. 저마다의 입장이 있다. 서로 적당한 조절이 필요한 것이겠지. 긴 말은 생략....ㅠ

이 책을 읽어줄지는 잘 모르겠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는지 한번 봐야될 것 같다.


3. 수학왕 바코 (오주영/사계절)

오주영 작가님의 첫 책 <이상한 열쇠고리>가 나왔던 2009년에도 난 2학년을 맡고 있었다. 그때 그 책을 읽어주었더니 아이들이 무척 좋아해서 인디에 소개도 했던 기억이.... 그 글이 어디엔가 있을텐데 오래되어 기억이 안난다. 이후에 나온 이분의 책은 읽어보지 못하다가 이 책이 눈에 띄어 읽어보았다. 


키가 작아 짝이 된 영일이와 무달이는 너무 다르다. 무달이는 수학이라면 질색인데 영일이는 척척 풀어낸다. 둘은 서로를 떽떽이, 칠칠이라고 부르며 옥신각신한다.

그때 바다코끼리의 모습을 한 '수학왕 바코'가 나타났다. 끌고가려는 수학왕에게 맞서던 아이들은 수학왕에게 수학문제를 내게 되는데.... 수학박사 영일이의 문제를 척척 맞추던 수학왕 바코는 무달이의 문제에 막혀 당황한다. 예를들면 '12+20=점심시간' 따위의 문제들.ㅎㅎ 그러나 곧 수학왕은 무달이표 수학문제에 푹 빠진다. 말하자면 '나의 사연이 담긴 수학식'이라고 할까.^^

철저히 문과 체질이던 나도 무달이 쪽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근데 교실에서 무달이 식의 논리를 펴는 아이가 있다면 "궤변 늘어놓지 말라"고 화를 낼 거 같으니 이 일을 어쩌지?^^;;;


4. 밀림을 지켜라 (카르멘 바스케스/책속물고기)

모두가 평화롭게 지내던 밀림에 어느날 호랑이라는 무법자가 나타나 동물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사자왕의 명령으로 몇몇 자원자들이 호랑이에게 맞서러 갔으나 상처만 입고 돌아왔다. 그때 가젤이 나섰다. 동물들은 걱정스러워 멀찌감치서 따라갔다. 의외로 호랑이는 순순히 가젤의 말을 듣다가 가젤을 따라나섰다. 


어머나? 하면서 난 웃었다. 월요일에 아이들에게 '우정의 대화법 행감바'를 가르치려고 준비해 놓았는데, 가젤의 말이 바로 그거였던 것이다.
"넌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어."
"여기저기 다니면서 동물들을 물어뜯고 잡아먹었잖아."
"우리는 네가 그러는 게 정말 싫어."
마지막 말은 "부탁해." 였고 그 말은 밀림에 평화를 가져다주는 마법의 주문이 되었다고 한다.

요즘은 저학년 아이들도 똑똑해서 "호랑이는 육식동물이니까 잡아먹는게 당연한거 아니에요?" 라며 따질 게 뻔하다. 이건 동물을 주인공으로 한 우화임을 잘 설명해줘야 할듯.^^ 그리고나면 밀림 평화의 주문이 교실 평화의 주문도 될 수 있음을 지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계획중인 활동에 딱 맞는 책을 우연히 읽게 되면 참 신기하다. 음 이리하여 난 휴일에 비록 뒹굴었지만 교재연구와 수업준비를 한 것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