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겨울에 본 세 편의 영화에 주관적 순위를 매긴다면 : (1.그린북 2.인생 후르츠 3.레토)다. 그린북은 재미있으면서도 심각하고 웃기면서도 찡하고 통쾌하면서도 따뜻했다. 인물들은 멋지다가도 짠하고 한심하다가도 믿음직하고.... 인간이란게 보통 그렇지 않은가. 난 이런 영화가 좋다. (이 영화를 보며 내 취향을 보니 비유와 상징으로 표현한 영화는 골치아파서 싫고 끔찍하거나 무서운 것도 싫고 그냥 직접적으로 말하는, 살짝 웃기고 의미도 있으며 따뜻한 감동이 있는 영화를 좋아하는듯)

1962년. 내가 태어나기도 전이니 지금보다 차별의 문제는 더욱 심각했을 것이다. 미국에 흑인차별이 남아있던 때. 흑인이 출입할 수 있는 식당, 숙소, 화장실 등등이 따로 있어서 흑인과 백인을 구별짓던 때.
클럽에서 해결사 노릇(?)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던 토니는 셜리라는 천재 피아니스트의 공연 투어에 운전기사로 고용된다. 이것은 당시로선 꽤 눈에 띄는 조합이었다. 흑인 고용주와 백인 고용인.

운전석의 백인과 뒷좌석의 흑인 장면이 가장 많이 나오는 장면 아닐까 싶은데 둘이 나누는 대화에 영화 보며 잘 안웃는 나도 어느새 웃고 있곤 했다. 우아하고 교양이 철철 넘치는 흑인 고용주에 비해 단순 무식 백인 운전사는 비속어 남발에 매너라곤 찾아볼 수 없어서 저렇게 극과 극인 사람들이 어찌 두 달간 함께 여행을 하겠나 보는 사람이 다 걱정될 정도였는데.....

함께 하는 시간과 공유한 경험들은 두 사람의 거리를 좁혀주었다. 백인 건달은 흑인 고용주가 당하는 차별을 온몸으로 함께 느끼게 된다. 늘 우아함과 꼿꼿함을 잃지 않던 셜리가 무너지는 장면에 가슴이 먹먹하다. "당신보다 내가 더 흑인스럽다." 는 토니의 발언에 셜리는 평정심을 잃고 차에서 내린다. "돈많은 백인들이 돈을 주고 나에게 공연을 시킨다. 공연을 마치고 나면 나는 똑같은 검둥이일 뿐이다. 흑인들은 흑인들대로 내가 자신들과 다르다고 한다. 충분히 백인도 아니고 충분히 흑인도 아니고 충분히 남자도 아니면 대체 나는 무엇이냐" 며 절규한다.(영화는 책이 아니라서 정확한 대사를 기억할 수가 없음ㅠ) 셜리의 단정한 모습에서 풍기던 외로움과 슬픔을 토니는 모두 이해하게 된다.

마지막 공연만 하면 모든 계약이 순조롭게 끝나는데, 여기서 그들은 또 가당치않은 차별과 마주한다. 당당히 공연을 째고 걸어나와 건너편의 허름한 바에서 연주한 즉흥공연. 가장 빛나는 공연이었고 처음으로 셜리의 진정한 웃음을 본 공연이기도 했다.

이 영화의 웃음코드는 토니가 아내에게 보내는 편지에 있었다. 졸지에 토니를 '문학청년'으로 만들어준 편지. 그 사연은?^^
마지막 운전대를 잡은 사람이 토니가 아닌 셜리였다는 점도 좋았다. 아마도 별 다섯 개 중 마지막 한 개는 여기에서 주게 된 것 같다.

인간의 본성은 확실히 선하진 않다. 하지만 이런 영화를 보면서 느낀다. 역사는 조금씩 나아가고는 있구나.^^

기억에 남는 대사(이것도 기억이 확실치 않음)
1. 품위가 늘 승리하는 거요. (토니의 폭력적 해결이 일을 더 꼬이게 만들었을 때)
2.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용기가 필요해요. (마지막 공연을 앞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