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뿜는 용 - 2019 아침독서신문 선정, 2016 대만 타이베이공립도서관 최고의책 선정 바람그림책 63
라이마 지음, 김금령 옮김 / 천개의바람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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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주제는 카타르시스인가?^^ 시도 때도 없이 화를 내는 버럭이라는 용이 있었다. 모기 앵앵이에게 물려 화가 난 버럭이는 분을 참지 못해,
1. 버럭 소리를 질렀다.
2. 입에서 불이 뿜어 나왔다.
3. 불 뿜는 용이 되어 버렸다.

불 뿜는 용이 된 버럭이는 너무 힘들었다. 주변이 다 불타고, 손에 닿는 모든 것이 타버리고(미다스의 손도 아닌 것이), 친구들까지 다치게 했다. 결국 아무도 버럭이 곁에 오지 않게 됐다. 심지어 "물 속에 담그면 될까?" 하고 풀에 들어갔는데 물이 펄펄 끓어 모두들 물 밖으로 도망쳐 버렸다. 땅속에 얼굴을 묻으면 땅 속이 뜨거워지고. 소화기로 꺼도 안되고. 도대체 어째야 할까?

절망한 버럭이는 울기 시작했다. 눈물 콧물 줄줄 흘리며.... 그랬더니, 드디어 불이 꺼졌다. 풀장의 물로도, 소화기로도 꺼지지 않던 불이 눈물과 콧물에 꺼진 것이다. 안도감에 버럭이는 눈물을 매단 채 환하게 웃고, 친구들도 함께 기뻐한다.

눈물과 웃음이 가져온 감정의 정화. 이것을 카타르시스라 부를 것이다. 그렇구나. 어른 뿐 아니라 아이들도 감정의 정화 과정을 거쳐야 미련없이 다음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이 책에선 눈물이었지만 반드시 눈물이어야만 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중요한 것은 '우러나오는'과 '의도하지 않은(?)' 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우는 아이도 있다. 우리는 그것을 땡깡이라고 부른다. 그 울음은 몹시 피곤하다. 분노와 별 차이 없다. 그러나 의도하지 않은, 우러나오는 눈물은 부정적 감정을 깨끗이 씻어주고 비록 꼬질꼬질한 얼굴과 쑥스러움을 남기더라도 홀가분한 마음으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부모나 교사는 이런 버럭이들을 어떻게 대하는 게 좋을까? 주변을 태워 쑥대밭으로 만들고, 친구들을 다치게 하고, 그래서 아무도 친구하지 않으려 하고, 그래서 더 심술을 부리는 버럭이들. 버럭이의 불길로부터 다른 아이들을 보호하며 동시에 버럭이를 다독이려면 도를 닦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사람이 그렇지만 특히 버럭이들에게는 저런 감정의 정화 과정이 참 중요하겠다. 그런데 어떻게?

원래 그림책은 답을 잘 안 준다. 오히려 숙제를 주지.ㅎㅎ 대신 아이들은 그림책의 메시지를 거부하지 않는다. 분노의 화력과 그로 인해 기피 인물이 되어가는 버럭이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충분한 경고가 될 것이다. 우리반 버럭이에게 읽어주면 이 책의 버럭이가 자신이라는 사실을 알까? 오늘 체육관에서 경기에 졌다며 바닥에 주저앉아 땡깡부리는 녀석을 가만 두고 나머지 모두 줄을 섰다. 조용히 체육관을 빠져나오는데 버럭이도 퉁퉁 부은 얼굴로 맨 뒤에 섰다. 아이들을 앞세우고 버럭이 옆에 서서 걸었다. "보이는 니 모습 좀 생각해봐. 좀 떨어져서 니 모습을 보라구. 어떻게 보이나. 애들이 아무말 안하니까 아무 생각도 안하는 것 같니? 쟤네들 머릿속에 니 모습이 조각되고 있는 중이야. 니 모습에 신경 좀 써."

나도 꼴사나운 걸 못 참아서 괜한 소릴 한다. 그냥 이 책을 보여줄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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